뷰페이지

뉴욕시 기록적 폭우, 뉴욕주지사 “뉴 노멀” 기후변화 경고

뉴욕시 기록적 폭우, 뉴욕주지사 “뉴 노멀” 기후변화 경고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3-10-01 14:05
업데이트 2023-10-01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Remnants of Tropical Storm Ophelia in New York
Remnants of Tropical Storm Ophelia in New York 미국 뉴욕시 홍수로 비상사태가 선포된 지난 29일(현지시간) 뉴욕시 환경국 직원들이 맨해튼 윌리엄스버그 다리 근처에서 물길을 내고 있다. 뉴욕 로이터 뉴스1
미국 뉴욕주지사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뉴욕을 강타한 폭우의 원인으로 기후 변화를 지목하며 우려를 표시했다.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는 “우리는 이것(폭우)이 기후변화의 결과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불행하게도 이를 ‘뉴 노멀’(새로운 표준)로 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달 29일 뉴욕에서는 일부 지역 강우량이 최대 20㎝를 기록하며 곳곳에 홍수 피해가 잇따랐다. 미 국립기상청(NWS)에 따르면 뉴욕시에는 시간당 25~50mm 폭우가 퍼붓는 등 3시간 동안 한달 치의 강우량이 쏟아졌다.

뉴욕시 브루클린에는 4.5인치(114.3mm) 이상의 비가 쏟아졌고, 맨해튼 센트럴파크의 강우량은 약 5인치(127mm) 이상을 기록했다. 2년 전 발생한 허리케인 아이다 이후 최고 수치다.

이에 호컬 주지사는 뉴욕시와 롱아일랜드, 허드슨밸리 등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예상치 못한 기록적 폭우에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뉴욕에서) 100년이 넘도록 이렇게 많은 비가 내리는 9월은 본 적이 없다”며 “기후변화로 인해 작은 폭풍이 더 무섭게,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컬럼비아대 ‘돌발홍수’ 전문가 앤드루 크루츠키에비츠는 “온도가 올라갈수록 대기는 더 많은 습기를 머금게 된다”며 기후변화가 더욱 불길하고 긴 폭우를 불러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NWS 예보팀을 이끄는 그렉 카빈도 기온 상승으로 “더 따뜻해진 대서양과 더 따뜻해진 공기가 결합해 대기가 보다 많은 비를 만들어낼 조건을 갖춘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후변화로 인해 폭우 기간이 길어지면서 홍수 피해를 통제하기도 쉽지 않아졌다. 미 북동부는 허리케인이 찾아오는 가을에 폭우가 주로 발생했지만, 이제는 여름에도 지속적인 폭우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돌발홍수의 경우 빠른 속도로 물이 불어나기 때문에 열악한 배수로는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 밖에도 이번 폭우는 여러 폭우대와 산발적 뇌우 등 작은 특성들이 만들어 낸 복합현상이적 어서 예측이 쉽지 않았다고 카빈은 설명했다.

이번 홍수는 허드슨밸리 지역과 버몬트주 몬트필리어 지역이 홍수 피해를 입은 지 3개월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 발생했다. 지난 7월 해당 지역에 기록적 폭우가 쏟아져 조 바이든 대통령이 비상사태를 선포하기도 했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