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국산 농산물 구매 중단 지시 보도 사실 아냐”

中 “미국산 농산물 구매 중단 지시 보도 사실 아냐”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06-03 16:35
업데이트 2020-06-03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타임스 “시장 상황 맞춰 꾸준히 구매 중”...무역합의 준수 강조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키자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지위 박탈을 개시해 두 나라 간 갈등이 ‘신냉전’ 수준으로 치솟은 가운데 “중국 정부가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중단시켜 미중 1단계 무역합의가 파기될 위험을 맞았다”는 미국 측 보도에 대해 중국 관영언론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3일 글로벌타임스는 미대두수출협회 장샤오핑 중국 담당 국장을 인용해 “중국이 미국산 대두를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지 않고 시장 원칙에 따라 구매 중”이라고 전했다. 장 국장은 “중국 기업들이 새로 수확한 대두를 이번주 월요일에도 구매한 점이 이를 증명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일부 외신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은 콩 구매를 크게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중국 당국이 국영 기업에 미국산 대두와 돼지고기 등의 수입을 중단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대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 중단 지시 여부에 대해 “상황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자오 대변인이 “중미 무역과 경제 문제에 대한 중국의 스탠스는 일관적이고 명확하다”고만 밝혔다고 트위터를 통해 전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