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르띠에만 60% 더 팔려… 中 이틀 새 108조원 썼다

까르띠에만 60% 더 팔려… 中 이틀 새 108조원 썼다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0-10-06 20:54
업데이트 2020-10-07 0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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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절 연휴 소비 작년보다 12% 증가

중국이 지난 1일부터 8일간의 국경절 연휴에 돌입한 가운데 코로나19 충격에도 관광 및 쇼핑 수요 증가로 내수 시장이 크게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중국일보에 따르면 중국 인롄(유니언페이)카드의 국경절 연휴 첫 이틀간 지출액은 6280억 위안(약 108조 173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증가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지난해보다 쇼핑·관광 등에서 돈을 더 많이 썼다는 뜻이다. 인롄 측은 “10월 1일 하루에만 3300억 위안이 결제됐다”고 전했다. 인롄은 중국의 토종 신용·직불카드 업체로 중국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인롄카드 지출액은 중국인 소비 지표 자료로 쓰인다.

연휴기간 중국인들은 명품 구매에 지갑을 열었다. 프랑스 브랜드 ‘까르띠에’의 한 임원은 “국경절 연휴 매출이 지난해보다 60%가량 늘었다”고 전했다. 티베트와 신장 위구르, 닝샤후이족 자치구 등 서부 지역에서도 카드 지출이 빠르게 늘었다.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으로 확산지에서 멀리 떨어진 ‘청정지역’을 선호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티베트 지역의 호텔 지출액은 전년보다 두 배 이상 늘었고 신장 위구르의 항공권 사용액도 3배나 급증했다. 닝샤의 관광지 입장권 지출 역시 20% 불어났다고 인롄은 설명했다.

중국중앙(CC)TV는 “지난 1~4일 나흘간 중국 전역의 여행객이 약 4억 2500만명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5억 2500만명의 80% 수준이다. 중국 관광연구원은 “연휴 기간 전체로는 5억 5000만명이 국내 관광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0-10-0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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