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중국 후난성 창사에 개장한 애플 매장. 애플 홈페이지 캡처
미국 투자은행 제프리스와 시장분석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16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CNBC방송 등이 전했다. 올해 중국 내 스마트폰 판매는 화웨이와 샤오미, 아너 등을 중심으로 안드로이드 판매가 두 자릿수 증가한 데 힘입어 전년 대비 양호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반면 아이폰은 지난해에 비해 판매량이 두 자릿수 감소했다. 신제품인 아이폰 15 출시 이후에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아이폰15 시리즈 발매 뒤 17일간 판매량은 전작인 아이폰14 대비 약 4.5% 감소했다. 같은 기간 화웨이 ‘메이트60 프로’는 아이폰15 시리즈 판매량을 앞서며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제프리스는 “중국의 수요 약화로 올해 아이폰15의 전 세계 출하량이 예상보다 적을 것”이라며 “이러한 추세는 내년에 (중국에서) 아이폰이 화웨이에 뒤처질 것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이어 “안드로이드 판매량 증가는 가격 할인으로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며 “아이폰15 모델을 뺀 나머지 제품의 할인은 지속적이지만 안드로이드폰의 평균 할인폭은 크지 않다”고 덧붙였다.
아이폰의 판매 부진은 중국 저가 스마트폰인 오포, 비보가 인기를 끌던 2018년 이후 최악이라고 이들 업체는 평가했다.
중국에서 애플 아이폰과 테슬라 전기차는 ‘최고의 제품’으로 인정받는다. 그러나 미국의 계속되는 중국 압박으로 미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반감 또한 커지고 있다. 덕분에 애플·테슬라와 경쟁하는 현지 업체 화웨이·비야디(BYD)가 반사이익을 누리는 형국이다. 중국 현지 브랜드에 대한 중국인들의 응원에는 ‘미국의 견제로부터 국산 제품을 지켜야 한다’는 애국심이 깔려 있다.
최근 중국 시장 분위기 악화를 만회하려는 듯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중국을 깜짝 방문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3월 베이징을 찾았던 만큼 약 7개월 만에 중국을 다시 찾았다.
쿡 CEO는 16일 늦게 웨이보 계정에 글을 올려 중국 쓰촨성 청두의 애플 매장을 방문해 텐센트 게임 ‘아너 오브 킹스’(Honour of Kings)의 게이머들과 인사를 나눴다고 전했다.
그는 이 게임이 청두에서 시작돼 현재 애플 앱스토어에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고 칭찬했다.
팀 쿡은 지난 3월 베이징에서 공개 연설을 통해 “중국에서는 혁신이 빠르게 이루어져 왔고 향후에 더 빨라질 것으로 믿는다”고 추켜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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