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친 전쟁, 개떡 같은 군대” 비난한 러 재벌…푸틴 초고속 응징

“미친 전쟁, 개떡 같은 군대” 비난한 러 재벌…푸틴 초고속 응징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2-05-02 11:19
업데이트 2022-05-02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디지털은행 설립자 올레그 틴코프, NYT 인터뷰
전쟁 비난 SNS 올린 다음날 ‘은행 국유화’ 협박
“은행 지분 전량, 실제 가치의 3%에 강제 처분”
은행측 부인 “올레그 손 뗀지 오래…이름 바꿀것”

이미지 확대
올레그 틴코프 러시아 틴코프은행 설립자
올레그 틴코프 러시아 틴코프은행 설립자 인스타그램(@olegtinkov)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직설적으로 비판한 러시아 억만장자가 블라디미르 푸틴 정부의 협박 때문에 기업 지분을 강제로 처분했다고 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틴코프는 지난달 19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이 미친 전쟁의 수혜자는 단 한 명도 보이지 않는다”며 “Z(러시아 침공 지지의 상징)를 그리는 멍청이들도 있지만 어느 나라나 10%의 바보들은 있다”는 글을 올렸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패배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계속되는 후퇴와 비극적인 병력 손실로 그들의 군대가 ‘개떡’ 같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며 독설을 퍼부었다.

소련 붕괴 후 국영자산을 헐값에 사들여 거부가 된 신흥재벌(올리가르히)과 달리, 틴코프는 러시아에서 몇 안 되는 자수성가한 억만장자다. 그가 2006년 설립한 틴코프은행은 러시아에서 2번째로 큰 신용카드 사업자다.
이미지 확대
올레그 틴코프 러시아 틴코프은행 설립자
올레그 틴코프 러시아 틴코프은행 설립자 인스타그램(@olegtinkov)
틴코프는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올린 다음 날 러시아 정부가 회사 간부들과 접촉해 ‘틴코프와 관계를 끊지 않으면 은행을 국유화하겠다’고 위협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28일 자신의 틴코프은행 지분 35% 전부를 푸틴 대통령의 측근이자 광산업계 거물인 블라디미르 포타닌의 회사에 강제로 넘겨야했다고 밝혔다.

매각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틴코프는 “내가 믿고 있는 실제 평가가치의 3%에 지분을 넘겨야 했다”고 주장했다.

틴코프는 “크렘린궁이 강요한 거래였으며, 제안받은 가격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했고 상의조차 할 수 없었다”며 억울해했다.
“단 한 명의 수혜자도 없는 미친 전쟁, 개떡 같은 러시아군”
“단 한 명의 수혜자도 없는 미친 전쟁, 개떡 같은 러시아군” 인스타그램으로 러시아 군대를 비난한 올레그 틴코프. 올레그 틴코프 인스타그램 캡처
백혈병 치료를 위해 2019년 러시아를 떠나 국외에 머물고 있는 틴코프는 신변의 위협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 보안국과 접촉한 친구들이 생명의 위협을 조심해야 한다고 얘기해 준 뒤로 사설 경호원을 고용했다”며 “백혈병으로 살아남는다면 크렘린이 나를 죽이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재계와 정부 엘리트 계층이 이번 전쟁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비판의 목소리를 내면 자신처럼 푸틴의 보복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틴코프는 설명했다.

틴코프는 “러시아는 더이상 국가로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라며 푸틴이 장기집권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EPA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EPA 연합뉴스
반면 틴코프은행은 틴코프의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은행 임원진에게 어떤 위협도 없었다”며 “올레그 틴코프는 수년간 모스크바를 떠나 있었고 회사 운영을 비롯한 어떤 문제에도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틴코프은행은 지난달 22일 오랫동안 준비한 계획이었다면서 은행 이름을 연내에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NYT에 따르면 틴코프의 자산은 지난해 11월 기준 90억 달러(약 11조 4000억원) 이상으로 평가됐지만 러시아의 침공 이후 주가가 하락하면서 42억 달러 수준으로 반 토막 난 것으로 추정된다. 영국은 지난 3월 틴코프를 제재 명단에 포함시켰다.
오달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