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 유일한 음식은 고독… 시가 품은 아픔 읽어줘 감사”

“내 유일한 음식은 고독… 시가 품은 아픔 읽어줘 감사”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3-06-02 00:52
업데이트 2023-06-02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지 주최 ‘공초문학상’ 시상식

시 ‘도착’으로 문정희 시인 수상
“늦게 찾아온 만큼 이유 있을 듯
‘여기가 어디지’ 스스로 되물어”

수유리서 공초 60주기 추모제

이미지 확대
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1회 공초문학상 시상식에서 올해 수상자 문정희(앞줄 왼쪽 네 번째) 시인이 공초숭모회장인 이근배(다섯 번째) 시인, 곽태헌(여섯 번째) 서울신문 사장 등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는 유자효(27회 수상자) 한국시인협회장, 최금녀(30회 수상자) 시인, 민윤기 시인, 허금주 시인 등이 참석해 축하를 건넸다. 도준석 기자
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1회 공초문학상 시상식에서 올해 수상자 문정희(앞줄 왼쪽 네 번째) 시인이 공초숭모회장인 이근배(다섯 번째) 시인, 곽태헌(여섯 번째) 서울신문 사장 등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시상식에는 유자효(27회 수상자) 한국시인협회장, 최금녀(30회 수상자) 시인, 민윤기 시인, 허금주 시인 등이 참석해 축하를 건넸다.
도준석 기자
“공초문학상이 이제야 이렇게 제게 찾아왔습니다. 여기엔 가슴 때리는 어떤 이유가 있을 듯한데, 그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제31회 공초문학상 수상자인 문정희 시인은 카랑한 목소리로 수상 소감을 전했다. 문 시인은 지난해 출간한 시집 ‘오늘은 좀 추운 사랑도 좋아’(민음사)에 수록된 시 ‘도착’으로 올해 공초문학상을 받았다.

이날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문 시인은 “‘시인이 먹어야 할 유일한 음식은 고독이요 시인이 마셔야 할 유일한 공기는 자유’라는 말을 즐겨 했는데, 최근 들어 ‘여기가 어디지’ 이런 말을 스스로 되묻는다”면서 “남들보다 고독하고 방랑하며 살았다고 생각했지만, 최근엔 공초에 비해 세상의 때가 많이 묻어 버렸다는 생각도 든다”고 돌아봤다.

수상작으로 ‘도착’을 선정한 것에 대해 “다른 수식어를 다 던져버리고 툭툭 던지듯이 쓴 시가 품은 작은 아픔이나 고통, 중량감 이런 걸 읽어 주신 심사위원님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공초숭모회장인 이근배 시인, 최금녀 제30회 공초문학상 수상자, 유자효 한국시인협회장(27회 수상자), 민윤기 서울시인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심사위원장인 이근배 시인은 “수상작에 ‘이름도 무엇도 없는 여기에 도착했어’라는 시구가 있는데, 이 표현이 공초 선생의 ‘무의의 사상’에 접근하는 게 아닐까 싶다”고 했다. 이어 “역대 수상자 명단을 보더라도 문 시인의 수상은 다소 늦은 감이 있는데,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느라 국내에선 늦은 것 아니겠느냐”고 재치 있게 표현해 박수 갈채를 받았다.

곽태헌 서울신문사 사장은 “수상작 ‘도착’은 ‘지는 것’과 ‘내던지는 것’에 대한 긍정적 고백의 언어를 투명하게 들려주는 동시에 눈물 나게 좋은 순간의 자유를 지향하는 목소리를 들려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름다운 마음의 풍경을 완성한 우리 시대 대표 시인께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시상식 뒤 강북구 수유리에 있는 공초 선생 묘소를 찾아 60주기 추모제를 지냈다. 공초문학상은 한국 신시의 선구자인 오상순 시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1992년 제정됐다. 등단 20년이 넘는 시인이 최근 1년 이내에 발간한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신경림, 김지하, 정현종, 천양희, 신달자, 정호승, 도종환, 유안진, 나태주, 오탁번 등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시인들이 역대 수상자 명단에 올라 있다.
김기중 기자
2023-06-02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