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모더나 백신 도입’ 비밀 누설 논란

송영길 ‘모더나 백신 도입’ 비밀 누설 논란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7-28 20:54
업데이트 2021-07-29 0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송서 도입 계획 구체적 수치 밝혔다가
최고위서 “확정 안 됐고 협상 중” 진화
야당 “입이 또다시 화 자초”… 사과 촉구
이미지 확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1.7.9/뉴스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1.7.9/뉴스1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8일 모더나사의 코로나19 백신 공급 계획을 무심코 언급했다가 비밀 누설 논란에 휩싸였다. 정부는 유감을 표명했고 야당은 “입이 또다시 화를 자초했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KBS라디오에 출연해 모더나 백신 공급 물량에 대해 “원래 25일 75만 도스, 31일 121만 도스 등 196만 도스를 받기로 한 것이 연기된 것”이라며 구체적 수치를 언급했다. 그는 “어제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께서 존 로퍼 모더나 부회장과 생산 책임자와 긴급히 영상회의를 했고 일단 다음 주에 일부 제공받는 것으로 이야기가 됐다. 8월에 850만 도스는 예정대로 들어온다고 한다”고도 했다.

백신 세부 공급 계획은 제약사들과 비밀유지협약에 따라 도입 시기에 맞춰 공개되는 정보다. 이를 어기면 백신 공급이 중단되거나 연기될 수 있고 불이익이 발생해도 대금을 그대로 지급해야 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정확하지 않은 부분들이 다른 경로로 공개된 것에 대해 다소 유감을 표하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가급적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급 일정과 세부적인 물량의 범위에 대해서는 (모더나 측과) 후속 협의를 하는 중”이라며 “이 부분이 비밀유지협약의 대상인지 등에 대해서도 함께 실무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고 했다.

송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공개 발언을 통해 “아침 방송 인터뷰에서 모더나 공급 수치를 언급했지만 확인해 보니 아직 확정된 것이 아니고 정부가 적극적으로 협상 중이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국민의힘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은 “언제까지 국민이 집권여당 대표의 입을 바라보며 불안해하고 걱정해야 하나. 이제는 걱정을 넘어 분노가 치밀 지경”이라고 송 대표를 비판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7-2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