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들 퇴직금 논란’ 곽상도 탈당…국민의힘 “무거운 책임감”

‘아들 퇴직금 논란’ 곽상도 탈당…국민의힘 “무거운 책임감”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9-26 18:17
업데이트 2021-09-29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적 책임 유무는 향후 특검 수사 과정서 밝혀질 것”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곽상도
발언하는 곽상도 2019.12.5 연합뉴스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이 26일 아들의 화천대유 고액 퇴직금 수령 보도가 나오며 논란이 되자 탈당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를 마친 뒤 “곽 의원이 조금 전 대구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곽 의원의 법적 책임 유무는 향후 특검 수사 과정에서 밝혀지겠지만 그 여부를 떠나 공인으로서의 정치적 책임에 대해 국민의힘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장동 게이트는 서민들의 분양대금을 가로채기 위한 단군 이래 최대 개발 비리로 여야 그 누구든 어떠한 의혹도 명명백백히 밝혀내야 한다”며 특검과 국정조사 도입을 재차 촉구했다.

곽 의원의 아들 곽모씨(32)는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에 2015년 6월 입사해 7년여간 재직한 뒤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아들 곽씨가 입장문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원천징수 후 실제 받은 퇴직금은 약 28억원이다.

곽씨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일 열심히 하고, 인정받고, 몸 상해서 돈 많이 번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아버지가 화천대유 배후에 있고 그로 인한 대가를 받은 것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곽 의원과 아들은 근본적 책임이 이런 사업 설계를 가능하게 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이 지사에 대한 공세 고삐를 늦추지 않으면서도 곽 의원 아들 사안이 ‘대선을 앞두고 당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곽 의원의 거취 문제를 신속히 정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오후 5시 긴급 최고위를 소집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