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에게 ‘급행료’ 안 통하는 곳…GS만의 책임감으로 규제 극복해”

“공무원에게 ‘급행료’ 안 통하는 곳…GS만의 책임감으로 규제 극복해”

입력 2013-10-21 00:00
수정 2013-10-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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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병무 GS건설 퓨저노폴리스 2A 현장소장

“싱가포르는 워낙 행정 규제가 다양하고 사업추진 점검 또한 꼼꼼해 건설사업을 하기 매우 어려운 곳이면서도 한편으로는 같은 이유로 공사에만 집중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공병무 GS건설 퓨저노폴리스 2A 현장소장
공병무 GS건설 퓨저노폴리스 2A 현장소장
퓨저노폴리스 2A 현장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공병무 GS건설 현장소장은 싱가포르 현지 사업 특성에 대한 질문에 “대비되는 장점과 단점이 어느 나라보다 극명하게 나타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러시아, 폴란드, 인도네시아 등 국외 건설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공 소장에게도 싱가포르는 특별한 곳이다. 다른 현장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규제 탓에 초기에는 다분히 애도 먹었지만 규정을 지키기만 하면, 다른 걱정 없이 공사에 모든 집중력을 쏟을 수 있어서 좋다는 게 공 소장의 설명이다.

공 소장은 “과거 일부 국가 프로젝트 현장에서는 환경 심사라든지 각종 인허가와 관련해 담당 공무원에게 소위 말하는 ‘급행료’로 좀 찔러주고 비위도 맞춰주고 해야 했지만 현지 명절에 감사의 의미로 담당 공무원에게 보낸 작은 월병 세트(중국 전통 과자)도 ‘업무 관계자에겐 어떤 것도 받을 수 없다’며 돌려보내는 곳이 싱가포르”라고 말했다.

공 소장이 꼽은 GS건설의 강점은 기술력과 책임감이다. 이 바탕에는 결국 사람에 대한 투자와 신뢰가 있었다.

그는 “사실 높은 기술력과 임무에 대한 책임감은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꼽는 한국 건설사의 강점이기도 하다”면서 “저는 그중에서도 GS건설은 특히 사람에 대한 투자와 신뢰를 소중히 여기고 그런 분위기 속에 현장이 원활하게 돌아가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창조경제 역시 사람에 대한 믿음과 투자에서부터 출발할 수 있다는 게 공 소장의 소신이다.

공 소장은 국내 건설시장의 어두운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도 표현했다. 그는 “외부에서 한국 소식을 접해 보니 사회가 발전하면서 이제는 성장보다 복지가 강조되고 있고, 특히 현 정부도 복지를 강조하면서 건설 산업에 대한 정책은 후순위로 밀려난 것 같다”면서 “어떤 나라든 건설업이 그 나라 경제 성장과 연계되기 마련인데, 이 부분에 대한 고민도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싱가포르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3-10-21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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