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상현 “민주당 의원들 티베트 방문은 관광외교”

윤상현 “민주당 의원들 티베트 방문은 관광외교”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19 10:30
업데이트 2023-06-19 1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정부 질문하는 윤상현 의원
대정부 질문하는 윤상현 의원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이 지난 13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 질문에서 경제 분야에 관한 질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을 지낸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7명이 3박4일 일정으로 중국과 티베트를 방문한 것에 대해 “관광 외교만 하지 말고 지도부를 만났어야 했다”고 했다.

윤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지금 중국에서 한한령(한국 연예인 및 콘텐츠 금지)이 있어 관광이 완전히 개방되지 않았다”며 “또 게임업체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 반하오라는 라이선스를 받는데 2017년부터 안 해준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의원들이) 이런 문제를 지적하러 간다고 했다”며 “그렇다면 티베트가 아니라 중국 지도부 같은 이런 문제들을 풀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사람들을 만나야 하는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전략적인 접근을 했다면 관련된 사람들과 만나서 우리의 강력한 입장을 개진해야 했다”며 “이런 면에 있어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는 “전 (민주당 의원들의) 티베트 일정에 대해 조금 비판적”이라며 “원래 목적은 집단관광, 경제인 비자 문제를 열거했지만 관광외교를 했다. 티베트에 갔다 하더라도 결정 권한이 있는 사람들을 만나고 왔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싱하이밍 중국 대사의 윤석열 정부 비판으로 불거진 한중간 관계 악화에 대해 “결국 소강상태로 가고 출구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결국 물밑 접촉을 해야한다”며 “이 접촉을 통해 우리 측에서 싱하이밍 대사 발언의 부적절한 측면을 지적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