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닫은’ 김길태 유죄 입증 가능할까

‘입 닫은’ 김길태 유죄 입증 가능할까

입력 2010-03-13 00:00
업데이트 2010-03-13 1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여중생 이모(13) 양 살해 피의자 김길태(33)가 입을 굳게 다물고 있어 경찰이 살해 및 시신 유기 범행사실을 입증할 수 있을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찰이 살해와 시신 유기 혐의를 입증할 직접적인 증거를 전혀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데다 김 씨가 나흘째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거나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부산 여중생 이모 양 납치살해 피의자 김길태가 12일 오후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부산 사상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 여중생 이모 양 납치살해 피의자 김길태가 12일 오후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부산 사상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여중생 살해 피의자 김길태는 부모와 함께 사는 집의 옥탑방을 범죄장소로 사용해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 씨는 지난 2001년 5월과 지난 1월23일 길 가던 여성을 납치해 이곳에서 성폭행하고 감금하기도 했다. 김 씨는 슬라브 지붕으로 된 약 3평 정도의 옥탑방은 현재는 자물쇠로 잠겨져 있으며 지난해 6월 출소 후 김 씨는 이곳에서 1달여간 머물렀다. 그 이후론 가끔씩 찾아와 먹을 것을 가지고 사라졌다. 김 씨가 교도소 생활을 할 땐 김 씨 아버지가 창고로 활용해왔다. 연합뉴스
여중생 살해 피의자 김길태는 부모와 함께 사는 집의 옥탑방을 범죄장소로 사용해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 씨는 지난 2001년 5월과 지난 1월23일 길 가던 여성을 납치해 이곳에서 성폭행하고 감금하기도 했다. 김 씨는 슬라브 지붕으로 된 약 3평 정도의 옥탑방은 현재는 자물쇠로 잠겨져 있으며 지난해 6월 출소 후 김 씨는 이곳에서 1달여간 머물렀다. 그 이후론 가끔씩 찾아와 먹을 것을 가지고 사라졌다. 김 씨가 교도소 생활을 할 땐 김 씨 아버지가 창고로 활용해왔다.
연합뉴스
☞[화보] 김길태 범행부터 검거까지

 경찰이 확보한 유일한 물적증거는 이 양의 몸에서 검출된 DNA와 김 씨의 DNA가 일치한다는 것.‘DNA 일치’ 사실은 성폭행의 직접적인 증거는 될 수 있지만 살해와 시신 유기의 증거는 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 씨가 이 양을 살해한 뒤 시신을 유기했다는 정황증거는 확보했지만,뚜렷한 물적 증거는 없는 상태다.

 정황증거란 구속영장에도 나와 있듯 ‘김 씨가 24일 저녁 이 양을 성폭행하면서 비명을 막기 위해 코와 입을 막고 한 손으로 목을 눌러 살해했다’는 것이다.이는 이 양의 몸에서 검출된 DNA와 김 씨의 DNA가 일치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두번째 정황증거는 이 양이 실종된 다음날인 지난달 25일 오전 김 씨가 교도소 동기에게 공중전화로 7차례나 전화를 걸었다는 것이다.교도소 동기가 전화를 받자 김길태는 술에 만취한 목소리로 친구 이름을 부르며 흐느꼈다는 것이다.범행 후 불안감이나 죄책감으로 교도소 동기에게 전화를 건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경찰은 살해와 시신 유기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물적증거를 찾기 위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김 씨가 이 양을 납치 성폭행한 뒤 살해한 것으로 추정되는 장소나 김 씨의 도주기간 동선을 따라다니며 감식해 김 씨의 DNA,지문,체모,발자국 같은 증거를 찾고 있다.

 또 김 씨가 범행 당시 신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운동화를 유력한 증거물로 보고 찾고 있다.김 씨는 이 양 실종 다음 날인 지난달 25일 부모 집에서 운동화를 갈아신었다고 진술해 경찰은 부모 집을 압수수색했으나 운동화를 찾지는 못했다.이 운동화 발자국이 이 양 집 화장실과 시신이 유기된 물탱크 주변에서 발견된 발자국과 일치한다면 결정적 증거가 될 수 있다.

 경찰은 또 김 씨의 입을 열기 위해 프로파일러 면담 조사와 심리전문가 정신분석을 실시했고,부모와의 대면도 검토하고 있다.

 한편,경찰은 이 사건의 보강증거를 찾기 위해 경정급을 실무팀장으로 하는 7개팀 62명으로 특별수사팀을 꾸려 ‘직접적 증거’ 찾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