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4대강사업 중단하라”

조계종 “4대강사업 중단하라”

입력 2010-03-26 00:00
업데이트 2010-03-26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파괴 등 국가대재앙 우려” 전국 사찰 반대서명운동 계획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가 최근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한 데 이어 대한불교 조계종도 4대강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25일 발표했다.

조계종의 환경총괄기구인 대한불교 조계종 환경위원회는 이날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제4기 환경위원회 제6차회의를 개최하고 “환경파괴, 생물종 사멸, 문화유산 상실 등의 국가적 대재앙을 우려하며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전면 재검토와 중단을 촉구한다.”면서 “생명의 근원인 강을 국민적 합의와 적법한 절차, 충분한 사전조사 없이 진행하는 정부 주도의 일방적인 공사는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어 ▲4대강 사업 즉각 중단 ▲지류의 수질을 먼저 개선한 후 본류에 대한 대책을 수립할 것 ▲4대강 사업을 임기 내 완공하려는 욕망을 버리고 국민과 자연, 생명 모두를 살리는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할 것 등 3가지 대정부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위원회는 새달 17일 조계사에서 열리는 환경대법회 ‘4대강 생명살림 수륙대재’에 동참해 4대강 저지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또 4대강 사업의 절차 및 문제점을 정리한 안내책자와 환경포스터를 제작·배포하는 한편 전국 사찰에서 4대강 반대 서명운동도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29일과 30일 이틀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나무갤러리에서는 낙동강의 4계를 기록한 지율 스님의 사진전이 열린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0-03-26 2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