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끼 마케팅 과열” 비난 여론 들끓어
롯데마트가 미국산 LA식 갈비를 100g당 1250원에 팔기 시작한 지 이틀째인 7일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는 전날에 이어 개장 1시간 만인 오전 10시쯤 갈비 판매가 마감됐다.미국산 LA식 갈비 판매 이틀째인 7일 롯데마트 서울역점 정육코너에 준비된 물량이 완판됐음을 알리는 안내 문구가 걸려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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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 운운하며 ‘통큰치킨’ 판매를 중단한 지 한달 만이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롯데마트가 통은 큰데 뇌가 작은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경제정의실천연합 시민권익센터 윤철한 부장은 “경쟁이 워낙 치열해 우리나라 대형마트들의 미끼상품 전략이 외국에 비해 유별나다.”면서 “사회적 책임 의식을 가진 기업이라면 이윤 창출도 좋지만 분위기를 봐가며 행사를 진행했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롯데마트는 “행사는 구제역과 상관없이 3개월 전에 기획된 것”이라며 “다른 경쟁업체도 현재 미국산 쇠고기를 다 팔고 있다.”고 항변했다. 그러나 지난 6일 자 신문 광고에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가공장에서 만들었다는 문구를 넣어 한우 안전에 대한 불안 심리를 교묘히 이용했다는 따가운 눈총을 피해갈 수는 없다. 현재 한우협회는 롯데마트에 한우 판매 중단 요청과 더불어 불매 운동에 돌입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더 큰 파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롯데마트는 업계 3위다. 하루에 국내외 3개 점포를 동시 개장하는 등 무서운 속도로 확장 중인 롯데마트가 매출 열세를 회복하기 위해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1-08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