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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하우스’ 1년도 안돼 올스톱

‘해피하우스’ 1년도 안돼 올스톱

입력 2011-01-10 00:00
업데이트 2011-01-10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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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주택 1만8000가구 집수리 등 무상제공

서울 성산1동에 사는 전광욱(49·여)씨는 지난해 말 고장난 현관 센서등과 양변기, 화장실 환풍기 등을 새것으로 교체했다. 모두 비용 문제 등으로 1년 넘도록 미뤄 왔던 것이다. ‘마포해피하우스센터’의 기술자들이 방문해 무료로 바꿔 줬다. 하지만 전씨는 서운함을 감추지 못했다. 센터가 이달부터 서비스 제공을 중단했기 때문. 전씨는 “서민이나 저소득층 주택가에서 접하기 힘든 서비스를 올해부터 받을 수 없다니 아쉽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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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국토해양부 등에 따르면 전국 3곳에서 시행 중인 ‘해피하우스센터’ 사업이 올해부터 중단됐다. 해피하우스는 정부가 다세대 주택 등에 거주하는 서민·중산층에 아파트식 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서울 마포 6375가구, 대구 서구 6239가구, 전북 전주 5659가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2~3월 도입됐다. 보일러 수리 및 교체 등 에너지 효율개선은 물론 집수리 등 주거·복지 환경 개선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해 2300여 가구가 실질적인 혜택을 봤다.

하지만 모든 사업이 ‘올스톱’됐다. 지난해 말 국회가 새해 예산안을 통과시키는 과정에서 관련 예산이 전액 삭감됐기 때문이다. 지난해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12억원을 지원해 운영해 왔다. 저소득 복지 향상을 위해 정부가 의욕적으로 시작한 사업이 국회 파행으로 1년도 안 돼 문을 닫게 된 셈이다. 국토부 주택건설공급과 박병규 사무관은 “정부안으로 20억원을 요구했는데 국회가 정상적으로 열리지 못해 논의조차 못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해피하우스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호응은 뜨거웠다. 지난해 8월 전주해피하우스센터가 혜택을 본 18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92%의 주민들이 ‘만족스럽다’고 답했다.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한 주민은 2.3%에 불과했다. 임채준 전주 덕진해피하우스 센터장은 “해피하우스 사업은 적은 돈으로도 많은 주민에게 꼭 필요한 혜택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확대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업 중단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국토부와 LH는 긴급 재원 마련에 나섰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방비를 투입해 해피하우스센터 운영을 지속하는 복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LH 관계자도 “올해도 지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양진기자 ky0295@seoul.co.kr
2011-01-1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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