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그랑제꼴이 인정한 부산대 이은섭 교수는

佛 그랑제꼴이 인정한 부산대 이은섭 교수는

입력 2011-12-28 00:00
업데이트 2011-12-28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시아권에서 美 국제법 학회지에 최다논문 등재한 토종학자

프랑스의 엘리트 양성기관인 ‘그랑제꼴(Grand Ecole)’이 인정한 부산대 무역국제학부 이은섭(58) 교수는 학부는 물론 석·박사 학위 과정을 모두 부산대에서 밟은 토종학자다.

그러나 아시아권에서 미국의 국제법 관련 학회지에 가장 많은 논문을 등재한 학자로 꼽힌다.

특히 이 교수의 논문 ‘해상운송인과 해상보험’은 전세계에서 발표된 수많은 해운통상법 관련 논문 가운데 16편만 싣는 미국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과서에 2005년부터 수록될 정도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 교수가 개발한 무역관련 교육 프로그램은 이미 2009년부터 중국의 국립대학인 중국해양대 칭다오 학원이 신설을 추진하는 해운·통상전문 물류학과에 통째로 수출됐다.

이 학과의 커리큘럼과 교재 개발, 교수진 선발도 프랑스 ‘IPE Management School’과 같이 이 교수가 전담하기로 칭다오학원 측과 합의한 상태다.

IPE 측이 이 교수의 커리큘럼을 100% 도입한 국제무역·법학 과정을 신설하고, 이 교수에게 총괄책임자(학장 대우) 지위를 부여한 것은 2009년말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학회에서 이 교수가 발표한 무역실무 전공교육 방법에 매료됐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IPE 측 관계자가 이 교수의 숙소까지 찾아와 면담을 요청했고, 이 교수의 연구실적을 확인한 뒤 전속계약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교수는 28일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이 내년 신입생부터 MBA 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은 창업중심이지만 프랑스 그랑제꼴이 선보일 프로그램은 해외 무역중심이어서 그 규모가 훨씬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있음>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