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품질差 없는데 순정부품은 2배 비싸”

공정위 “품질差 없는데 순정부품은 2배 비싸”

입력 2013-01-25 00:00
업데이트 2013-01-25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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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소비자연대와 車부품 비교

‘순정부품’이라는 명목으로 자동차 주문자생산(OEM) 부품 가격이 지나치게 부풀려져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격은 두 배 가까이 비싼 데도 품질 차이는 거의 없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녹색소비자연대는 24일 현대자동차 아반떼(소형), 쏘나타(중형), 그랜저(대형) 등 3개 차종의 순정부품과 비순정부품에 대한 비교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순정부품은 완성차 제조업체나 그 계열 부품 제조업체가 공급하는 OEM 부품을 말한다. 비순정부품은 다른 부품 제조업체가 공급한다.

조사 부품은 브레이크패드, 에어클리너, 항균필터, 배터리, 전조등, 엔진오일 등 6개다. 부품별로 현대모비스와 다른 부품 제조업체 2곳의 수리비(공임비 포함)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현대모비스 제품을 사용하면 비순정부품보다 최소 1.08배에서 최대 1.83배의 비용이 더 들었다. 가격 차이가 가장 심한 제품은 아반떼용 에어클리너다. 현대모비스 제품을 사용하면 1만 9556원으로 카포스 제품(1만 667원)보다 1.83배 비쌌다. 쏘나타용 에어클리너는 모비스 제품이 보쉬의 1.44배, 그랜저용은 1.52배였다.

성능 면에서는 별 차이가 없었다. 쏘나타용 브레이크패드는 현대모비스, 상신, 은성 3개사 제품 모두 속도 분포, 안정성, 침수 회복률, 패드 두께 감소량 등 6개 항목에서 평가기준을 충족했다. 다만 제동 성능에서 은성 제품 1개가 다소 미흡했다. 에어클리너 등 다른 부품의 성능 비교 결과도 비슷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품질 면에서 별 차이가 없음에도 순정부품 가격이 비순정부품보다 훨씬 비싼 것은 완성차업체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순정=고품질’이라는 인식이 형성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운전자 8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운전자의 21.3%는 순정부품을 ‘정부공인기관이 품질을 인증한 부품’으로 잘못 알고 있었다.

정윤선 녹색소비자연대 팀장은 “소비자들에게 왜곡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만큼 순정부품은 OEM부품, 비순정부품은 규격품으로 불러야 한다”고 제안했다.

현대모비스 측은 “외국에서도 순정부품과 비순정부품의 가격 차이가 30~50%에 이른다”면서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완성차 생산중단 후 8년간 부품공급’ 규정 등을 지키느라 부품 가격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3-01-25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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