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성과 실적 포함
올해부터 교원평가에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진로 지도 성과 실적이 반영되는 등 평가 방식과 문항이 대폭 바뀐다. 담임교사와 비담임교사 간 평가가 뚜렷하게 구분되고,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의 정확성과 참여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도 도입된다.27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시·도 교육청은 교육부가 지난달 전달한 ‘2013년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시행 기본계획’을 토대로 9∼11월 학교별 교원평가를 실시한다. 교원평가는 동료평가, 학부모·학생 평가 등으로 구성돼 있다. 평가 결과가 낮은 교원들은 장·단기 연수도 받아야 한다.
기본계획은 시·도 교육청과 각 학교가 ‘심층문항’ 지표에 학교폭력 및 따돌림 예방과 진로·진학지도 등 학교 현장의 주요 현안을 새로 포함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반영 지표조정은 각 학교 자율이지만, 최근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하고 박근혜 정부가 ‘자유학기제’ 도입을 추진하는 등 진로 교육을 중시하고 있어 대부분 학교가 신규 지표를 반영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담임교사와 교과 전담교사는 별도의 평가지를 받는다. 담임교사는 생활지도 관련 평가 문항이 많아지고, 학습지도 문항을 줄이는 방식이다.
평가 때마다 논란이 됐던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의 정확성과 참여도를 높일 보완책도 추진된다. 학생들은 설문지 작성 전에 교감한테 조사 이유와 활용 방법 등에 대한 사전 연수를 받는다.
하지만 교육계에서는 학교폭력 예방이나 진로교육 등 사회적 이슈를 교원평가 지표로 채택하는 것에 대한 부작용의 우려가 나온다. 김무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은 “학교폭력 예방 실적 같은 경우에는 학교의 특성이나 소재지 등이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일부 학교에서 공정성 논란이 있을 수 있다”면서 “담임교사 기피 현상이 심화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건형 기자 kitsch@seoul.co.kr
2013-03-28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