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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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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에도 계속되는 구조작업
진도 여객선 침몰 실종자 구조작업에 나선 해경이 16일 일몰 후 조명탄을 발사하며 구조작업을 이어 가고 있다. 해경은 선체에 실종자 대부분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물 흐름이 멈춘 정조시간대인 17일 오전 1시부터 수색을 재개했다.
진도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진도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진도 여객선 구조상황’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의 승객 구조작업이 더딘 것은 바다가 갖는 특성도 큰 이유라는 지적이다.
특히 세월호는 선수 일부분만을 제외하곤 선체 대부분이 물에 잠긴 상태이기 때문에 특수구조대가 배에 진입해야 하는 상황이다.
문제는 구조대의 선체진입이 아무 때나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인 구조작업은 속도가 더딜 수밖에 없다.
구조작업은 바닷물이 일시 멈추는 정조(停潮)시간대에만 가능하다.
정조시간은 바닷물이 밀물에서 썰물로, 다시 썰물에서 밀물로 바뀌는 1시간가량이다.
썰물과 밀물은 6시간 주기로 바뀌는데 구조작업 이틀째인 17일에는 새벽 3시 30분, 오전 9시 30분, 오후 3시 30분쯤, 오후 10시쯤이다.
또 사고해역의 특성도 구조작업을 힘들게 한 요인이 되고 있다.
맹골수도로 불리는 이 항로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조류가 센 곳이다.
물살은 최대 6노트에 달할 정도며 이날은 물때가 센 편에 속하는 9물이라고 현지 어민들이 전했다.
특히 해상에 부는 바람과 함께 높아진 파도도 구조작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구조대 접근이 쉽지 않은데다 서해안 특성상 뻘물이 올라오기 때문에 시야도 거의 제로상태다.
여기에 여객선 특성상 선체로 진입할 수 있는 길이 많지 않기 때문에 투입할 수 있는 구조요원 수도 제한적인 것도 안타까운 대목이다.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 소식에 네티즌들은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 어서 빨리 구조되길”,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 실종자들 어떡하나”, “진도 여객선 세월호, 안타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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