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어선이 기관고장으로 일본 측 배타적경제수역(EEZ)를 침범, 우리 측 경비정과 일본 측 순시선이 공동조사를 벌이고 있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25일 오전 9시 51분께 부산 생도 남동쪽 15마일 해상에서 포항선적 채낚기 어선 D호(27t·승선원4명)가 기관고장으로 표류하다가 일본 측 EEZ를 0.8 마일 정도 침범했다.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정은 D호를 추적하며 배를 세우고 검문을 받으라고 했지만 기관고장으로 자력 항해가 불가능한 D호는 일본 순시선의 정선명령을 따를 수 없었다.
일본 순시정 2척은 D호가 정선명령을 어기고 달아나는 것으로 간주하고 뒤따라가 D호 양 옆에 계류하려고 했다.
우리 어선이 일본 순시정에 쫓기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도 상황대책팀과 경비함정 3척을 사고해역으로 급파해 한때 양측 간 긴장감이 감돌기도 했다.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는 사고 어선이 고의로 EEZ를 침범한 게 아니고 불법조업 등 일본으로 나포될 만한 사유가 없다고 판단, 일본 해상보안청과 공동조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양 측은 각 3명으로 공동조사단을 꾸려 기관고장 여부 등 D호가 일본 측 EEZ를 침범하게 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불법조업 등 불법 행위를 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남해해양안전본부 한 관계자는 “어선이 기관고장을 일으켜 EEZ를 침범한 만큼 일본에 나포될 사안이 아니다. 항적만 확인하면 금방 끝날 수 있는 상황”이라며 “고장으로 표류하다가 EEZ를 넘어갔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다른 위법사항이 없으면 바로 종결되고 혹시 불법조업 등이 확인되면 담보금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부산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25일 오전 9시 51분께 부산 생도 남동쪽 15마일 해상에서 포항선적 채낚기 어선 D호(27t·승선원4명)가 기관고장으로 표류하다가 일본 측 EEZ를 0.8 마일 정도 침범했다.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정은 D호를 추적하며 배를 세우고 검문을 받으라고 했지만 기관고장으로 자력 항해가 불가능한 D호는 일본 순시선의 정선명령을 따를 수 없었다.
일본 순시정 2척은 D호가 정선명령을 어기고 달아나는 것으로 간주하고 뒤따라가 D호 양 옆에 계류하려고 했다.
우리 어선이 일본 순시정에 쫓기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도 상황대책팀과 경비함정 3척을 사고해역으로 급파해 한때 양측 간 긴장감이 감돌기도 했다.
남해해양경비안전본부는 사고 어선이 고의로 EEZ를 침범한 게 아니고 불법조업 등 일본으로 나포될 만한 사유가 없다고 판단, 일본 해상보안청과 공동조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양 측은 각 3명으로 공동조사단을 꾸려 기관고장 여부 등 D호가 일본 측 EEZ를 침범하게 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불법조업 등 불법 행위를 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남해해양안전본부 한 관계자는 “어선이 기관고장을 일으켜 EEZ를 침범한 만큼 일본에 나포될 사안이 아니다. 항적만 확인하면 금방 끝날 수 있는 상황”이라며 “고장으로 표류하다가 EEZ를 넘어갔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다른 위법사항이 없으면 바로 종결되고 혹시 불법조업 등이 확인되면 담보금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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