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무증상’ 허점 파고든 광주 IM선교회발 집단감염

‘10대·무증상’ 허점 파고든 광주 IM선교회발 집단감염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1-27 15:28
수정 2021-01-27 16:2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관련 확진자 360명대…대부분 ‘무증상’
발열 있어도 “없다” 말하면 일단 통과
비인가 종교 교육시설 전수조사 안간힘

이미지 확대
어린이에겐 너무 큰 확진자 방호복
어린이에겐 너무 큰 확진자 방호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확진이 발생한 광주 광산구 운남동 광주 TCS 국제학교에서 한 어린이가 몸에 맞지 않은 방호복을 입고 치료센터 이송 버스로 향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120여명이 합숙 생활을 하다가 113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됐다. 2021.1.27 연합뉴스
IM 선교회발 전국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이들 중 상당수가 무증상 상태에서 집단 감염을 야기하면서 단체 생활시설에 대한 전수조사가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광주 TCS국제학교 등 비인가 종교교육 시설은 방역 당국의 관리·감독에서 벗어나 한명이 감염될 경우 삽시간에 전체 집단으로 번지는 형국이다.

27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광주 TCS 국제학교 관련 코로나19 확진자 4명이 추가 발생,모두 113명으로 늘었다. 합숙생,교직원, 교회신도 등 대부분이 증상이 없는 확진자로 분류됐다. 이들은 지난 23일 관련 시설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에도 합숙 생활을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확진자가 사전에 발열 등 증상이 있었는데도 “없다”고 말할 경우 ‘무증상자’로 분류되기 일쑤다. 방역당국이 조사를 진술에 의존하는 탓이다. 실제로 광산구 TCS 국제학교 확진자 5~6명이 검사 며칠 전부터 발열과 기침 등 증상이 있었던 것으로 방역당국은 뒤늦게 파악했다.

앞서 지난 23일 북구 TCS 에이스 국제학교 관련 첫 확진자도 며칠전 발열 등 증상이 있었는데 일상생활을 계속하다가 최종 확진 판정됐다. 이 기간 이 확진자가 다니던 교회·유치원·어린이집 관계자 37명도 줄줄이 집단 감염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써 광주 TCS 관련 시설 4곳 150명을 비롯 대전 IEM 국제학교 관련 171명, 강원 홍천 39명, 울산시 3명 등 IM선교회 관련 전국 확진자가 360여명으로 증가했다. 출퇴근이 자유로운 교사,교회신도 등의 가족과 접촉자 등에 대해서는 아직 검사가 이뤄지 지 않아 향후 N차 감염자는 더 늘 것으로 점쳐진다. 방역당국이 이들 종교시설의 최초 감염자를 특정짓 지 못하면서 지역사회 불안감은 날로 커지고 있다.
거리두기 외면 비인가 교육시설에 성난 목소리
거리두기 외면 비인가 교육시설에 성난 목소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확진이 발생한 광주 광산구 운남동 광주 TCS 국제학교 앞에서 한 시민이 안전 고깔을 확성기 삼아 시설 운영 주체인 종교단체에 항의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120여명이 합숙 생활을 하다가 113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됐다. 2021.1.27 연합뉴스
광주시는 이날 IM 선교회 관련 시설이외에 비합숙 형태로 운영 중인 비인가 교육 시설 6곳에 대해 ‘전수 검사 행정 명령’을 내렸다. 또 각종 대안학교 등 유사한 교육시설이 다수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자치구·시교육청·경찰 등과 합동 점검에 나섰다.

시는 이날 광주 TCS 국제학교 확진자들을 천안·아산 생활치료센터와 전남 나주 생활치료센터 등에 각각 분산 이송했다. 이어 TCS 에이스국제학교와 관련 어린이집 교사와 원생 등 6명이 확진된 만큼 관내 어린이집 1072곳에 대해 28일부터 2주간 긴급휴원 명령했다.

송혜자 광주시 감염병관리과장은 “확진자의 대다수가 청소년층이라 무증상이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며 “비인가 교육시설에 대해 하루 빨리 전수조사를 진행해 지역사회 확산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이미지 확대
계란범벅된 광주TCS국제학교
계란범벅된 광주TCS국제학교 광주 TCS국제학교에서 109명의 집단감염이 발생한 가운데 7일 오전 광주 광산구 TCS국제학교 건물 외벽이 깨진 계란으로 범벅이 돼 있다.2021.1.27 뉴스1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투표
'정치 여론조사'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최근 탄핵정국 속 조기 대선도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치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고 있다. 여야는 여론조사의 방법과 결과를 놓고 서로 아전인수격 해석을 하고 있는 가운데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론이 그 어느때보다 두드러지게 제기되고 있다. 여러분은 '정치 여론조사'에 대해 얼마큼 신뢰하시나요?
절대 안 믿는다.
신뢰도 10~30퍼센트
신뢰도 30~60퍼센트
신뢰도60~90퍼센트
절대 신뢰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