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버스 곳곳서 메이크업
대중교통 마스크 해제로 변화
색조화장품 매출 50% 늘어나
2년 5개월 만에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꾸꾸족’(꾸미고 또 꾸미는 소비자)이 돌아왔다. 영상 20도를 웃도는 살짝 더운 날씨도 한몫하면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메이크업하는 시민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지난 23일 출근길 서울 지하철 2호선에서는 좌석 7칸에 앉은 시민 중 2명이 마스크를 벗은 채 손거울을 보며 화장을 하고 있었다. 쿠션 팩트를 꺼내 들고 얼굴 전체를 두드리는가 하면 립스틱도 정성껏 발랐다. 다른 칸에서는 헤어롤을 말고 있는 한 시민이 눈 화장을 고치는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지난 20일부터 버스와 지하철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는 직장인 오모(25)씨는 “지금까지는 기껏 메이크업해 놓고 마스크를 쓰는 게 좀 아쉬웠는데 이제는 그러지 않아서 좋다”고 말했다.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었을 땐 피부 화장은 가볍게, 눈 화장은 마스카라와 아이섀도 등으로 강조하는 게 유행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얼굴 전체를 더 꼼꼼히 신경 쓰는 경향이 짙어졌다. 실제로 유통업계에 따르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 해제를 앞둔 이달 13~19일 색조화장품 매출은 1년 전보다 50%가량 늘었다.
직장인 임지윤(26)씨는 “화장한 뒤 마스크를 쓰면 습기가 차서 너무 갑갑한 느낌이 싫었는데 이제 편하게 다닐 수 있다”며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의무 착용이 풀린 이후에는 화장하는 시간과 횟수가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늘었다”고 말했다. 박소진(26)씨도 “눈 화장만 하다가 다시 얼굴 전체 화장을 하는 사람이 늘었다”며 “다시 피부 관리에도 신경 쓰는 추세”라고 전했다.
2023-03-27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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