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구’ 아니면 단톡방 초대 못 한다

‘친구’ 아니면 단톡방 초대 못 한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3-04-04 02:41
업데이트 2023-04-04 0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카오톡 ‘초대 수락’ 기능 추가
전화번호 연동… 계정 보안 강화

이미지 확대
카카오 제공
카카오 제공
그냥 있기도 불편하고 나가기엔 눈치가 보이는 카카오톡 그룹채팅방(단톡방)에 반강제로 초대돼 불편을 겪는 경험이 줄게 됐다. 친구가 아닌 사람의 초대엔 수락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업데이트(버전 10.1.5)를 통해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고 3일 밝혔다. 기존 카카오톡의 새로운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는 ‘실험실’에 있던 ‘그룹 채팅방 참여 설정’이 정식 기능으로 반영됐다. 이제 친구 목록에 없는 이용자가 초대한 단톡방에 들어갈지 여부를 스스로 정할 수 있다.

카카오톡 계정 보안을 강화하는 조치도 적용됐다. 카카오톡 계정과 실제 사용 중인 전화번호가 맞게 연동돼 있는지 확인하는 안내 메시지가 ‘설정’ 탭에 주기적으로 노출된다. 만일 현재 사용 중인 번호가 아니라면 안내창을 통해 쉽게 전화번호를 바꿀 수 있다.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의 ‘홈 화면’도 개편됐다. ‘디지털 카드’와 ‘전자증명서’ 등 신원 증명 항목이 중심이었던 기존 화면에 ‘금융’과 ‘전자문서’ 탭이 생겼다. 이들 탭을 통해 카카오페이 머니를 포함해 연결된 계좌 정보와 신용 관리, 카카오페이에서 제공하는 내 문서·청구서 등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그동안 맥북에선 지원되지 않던 단톡방 대화 내용 캡처 기능도 사용이 가능해진다. 다만 캡처를 할 때 선택할 수 있는 ‘프로필 및 배경 가리기’는 추후에 반영된다.

카카오톡 실험실은 ‘실험실 이용하기’를 통해 사용해 보고 싶은 기능을 한 번에 활성화하거나 필요한 기능만 골라 쓸 수 있도록 바뀌었다.
김민석 기자
2023-04-04 9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