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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골드라인 ‘지옥철’ 벗을 방법…“추가 투입뿐”

김포골드라인 ‘지옥철’ 벗을 방법…“추가 투입뿐”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3-04-21 10:13
업데이트 2023-04-21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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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사 “2량 열차 편성 확대는 기술적으로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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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법 있을까’
‘해법 있을까’ 지난 4월 13일 김병수 김포시장이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방안 마련을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있다. 김 시장은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에 대한 획기적인 방안이 구축될 때까지 상시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하고 70번 버스를 시작으로 시민들을 안심시킬 혼잡률 완화 대책들을 긴급·단기·중기적 방안을 찾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김포시 제공]
‘출퇴근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도시철도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한 시민들의 아이디어가 쏟아지고 있지만 당장 뾰족한 수는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1일 김포시와 김포골드라인운영사에 따르면 운영사 공식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이달 초부터 혼잡도 완화 방안에 대한 시민들의 제안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시민들은 김포골드라인 각 역의 승강장이 2량짜리 ‘꼬마열차’에 맞게 설계돼 승객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점에 주목하며 아이디어를 내놓고 있다. 한 시민은 “열차 한 편성을 2량에서 6량으로 늘리고 승강장에 맞춰 정차한 2량의 출입문으로 모두 타고 내리면 승객 승하차 시간은 더 걸리겠지만,수송인원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며 기술적 검토를 요청했다. 다른 시민은 “4량으로 편성한 열차를 승강장에서 살짝 이동하는 방법으로 앞뒤 2량씩 승객을 차례로 승하차하게 하자”고 제안했다. 김포골드라인 총 10개 역 가운데 일부 역을 건너 뛰는 급행열차를 도입하자는 의견도 있다.

운영사 “열차 추가(제작) 투입만이 현실적”
그러나 운영사 측은 기술적으로 실현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김포골드라인 측 관계자는 “김포골드라인 열차는 동력이 2량만 운행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열차 수를 늘리는 게 불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같은 편성에서 일부 열차의 출입문만 여닫는 것도 어려워 추가 열차 투입만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덧붙였다. 열차 추가 투입도 제작기간의 장기화로 당장 실현할 수 없고, 배차 간격 때문에 한계가 있다.

김포골드라인은 한강신도시에서 서울 9호선 김포공항역까지 총 23.67㎞ 구간을 오가는 완전 무인운전 전동차로,출퇴근 시간대 승객 과밀로 인해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상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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