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라’ 권도형, 몬테네그로 불법 정치자금 제공 부인

‘테라’ 권도형, 몬테네그로 불법 정치자금 제공 부인

송한수 기자
송한수 기자
입력 2023-06-19 02:32
업데이트 2023-06-19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옥중편지, 특별검찰청 조사 받아
현 정권 사주 등 온갖 음모론 난무

이미지 확대
삭발한 권도형
삭발한 권도형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위조여권 사건에 대한 재판을 받기 위해 지난 16일(현지시간)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에 있는 포드고리차 지방법원으로 향하고 있다.
포드고리차 연합뉴스
몬테네그로 공항에서 위조 여권을 사용하려다 체포된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사태의 핵심 인물 권도형(32) 테라폼랩스 대표가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17일(현지시간) 몬테네그로 일간지 ‘포베다’와 ‘비예스티’에 따르면 권 대표는 전날 오후 3시부터 세 시간 동안 수도 포드고리차 외곽 스푸즈 구치소에서 특별검찰청 파견 검사의 조사를 받았다. 권 대표는 전날 포드고리차 지방법원에서 열린 위조 여권 재판에 흰색 반소매 티셔츠, 검은색 바지를 입고 삭발한 채 나타났다. 그는 “위조된 걸 알았다면 공항에 전세기를 대기시켜 놓고 여권을 공항에 제출했겠느냐. 그건 자살행위나 마찬가지다”라고 맞섰다.

조사 뒤 권 대표의 법률 대리인인 고란 로디치 변호사와 마리아 라둘로비치 변호사는 “언론에 추측성 기사로 나온 밀로코 스파이치 대표의 불법 선거자금 조달에 권 대표는 어떻게든 관여하지 않았다고 단호하게 부인했다”고 밝혔다.

이는 드리탄 아바조비치 몬테네그로 총리의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아바조비치 총리는 총선을 나흘 앞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어 신생 정당인 ‘지금 유럽’의 스파이치 대표와 2018년 인연을 맺은 뒤 정치자금을 후원했다는 내용을 담은 자필 편지를 권 대표로부터 받았다고 폭로했다.

지지율 1위를 달리던 스파이치 대표가 차기 총리로 유력한 터에 불거진 대형 스캔들로 몬테네그로 정계는 발칵 뒤집혔다.

필리프 아드지치 내무부 장관도 “권도형에게서 압수한 노트북엔 무시할 수 없는 정치자금 후원금액이 담겼다”면서도 액수를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현지에서는 권 대표의 ‘옥중 편지’를 놓고 음모론이 넘쳐난다. 국가안보국 고위 임원 2명이 권 대표가 갇힌 구치소를 여러 차례 방문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현 정권이 ‘지금 유럽’의 총선 승리를 저지하기 위해 스파이치 대표를 저격하는 편지를 써달라고 요구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제기된다. 아직 공식 선거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지금 유럽’은 총선에서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송한수 선임기자
2023-06-1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