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방대 생존 키 쥔 외국인 유학생, 주거비 주며 모셔온다

지방대 생존 키 쥔 외국인 유학생, 주거비 주며 모셔온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3-06-19 15:05
업데이트 2023-06-19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북도청사.
전북도청사.
학령인구 감소로 문 닫을 위기에 처한 지방대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 작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대학마다 외국인 전용 학과를 개설하고 취업을 돕는 등 자구책 마련에 안간힘을 쓰는 가운데 지자체에서도 유학생들에게 주거비를 직접 지원하며 외국 학생 모시기에 힘을 보태고 있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올해부터 외국인 유학생 홍보대사, 대학별 성적우수자 등에게 주거비 지급을 추진 중이다. 전북도의 유학생 지원 사업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유학설명회, 해외 대학 및 고등학교 관계자와 학생 초청행사, 지역문화 체험과 같은 간접 지원 방식이 주를 이뤘다. 올해도 도내 10개 대학에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위해 1억원을 지원했다.

전북도가 파악한 현재 전북지역 외국인 유학생 수는 7130명이다. 전체 지역 대학생(8만여 명)의 10%에 근접한다. 사실상 유학생 없이는 지방대가 버티기 힘든 구조다. 이에 따라 대학마다 외국인 전용 학과를 개설하고, 취업을 돕는 등 유학생 유치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또 학생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제 개선, 유학생 유치 지원 공모사업 예산 증액, 교통비 등 유학생 생활 지원 등을 지자체에 요구하고 있다.

전북도 역시 이러한 대학 현장 의견에 공감했다. 간접 지원만으로는 효과가 제한적이다고 보고 유학생들에게 직접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그 결과 유학생들이 전북에 정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주거비 등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이후 관련 예산도 1억원을 추가 확보했다. 올해 첫 사업인 만큼 일단 외국인 유학생 홍보대사 30명과 대학별 성적우수자 140명 등 170명을 선발해 주거비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효과 분석 등을 토대로 내년에는 예산을 더 늘려 투지원 학생 수를 늘리고 지원 방식도 다양화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교육부에 국제화 역량 인증제를 모든 국가 제한에서 불법체류 국가별 제한으로 개선할 것을 건의하고 있다”면서 “다음달 안으로 유학생 유치 지원협의체도 구성해 내년에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지원 폭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