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퀴어축제에 질병청 “엠폭스, 성관계 주의하라”

퀴어축제에 질병청 “엠폭스, 성관계 주의하라”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3-06-19 16:35
업데이트 2023-06-19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17일 대구 중구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대구 퀴어문화축제 행진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7일 대구 중구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대구 퀴어문화축제 행진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22일 서울퀴어문화축제를 앞두고 질병관리청이 축제 전·후 엠폭스 감염에 주의하라는 보도자료를 냈다. 축제 기간 홍보부스에서 엠폭스 예방접종의 필요성과 효과성을 안내하고 홍보물을 배포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감염병 전파를 막자는 취지이지만, 자칫 퀴어 축제에서 성소수자 간 성접촉이 무분별하게 이뤄지는 듯한 왜곡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질병청은 19일 “6월은 전 세계 대도시에서 성소수자 관련 행사 및 행진이 집중된 달로 우리나라에서도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예정돼 있다”며 “올해는 코로나19 공중보건 위기 상황 해제, 각국의 출입국 조치 완화, 대규모 인원의 참여로 고위험군 집단에서의 감염 위험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소제목으로는 ‘국외 성소수자 인권축제 관련 발생 증가, 국내에서도 주의 필요’를 뽑았으며,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증상이 있는 경우 성접촉 등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퀴어 축제는 성소수자 당사자는 물론 성소수자들의 인권과 권리를 지지하는 시민들의 공개 문화 행사로, 행진뿐만 아니라 영화제를 비롯한 다양한 행사가 이뤄지는 복합 문화 행사 특성을 띤다.

행사의 성격과 무관한 대응은 성소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낙인 효과를 불러 엠폭스 대응을 더 어렵게 할 수 있다. 차별과 혐오를 걱정해 감염자가 검사나 치료를 피하면 정부 통제를 벗어나 더 음성적으로 감염병이 확산할 수 있어서다. 질병관리청도 지난 4월 “환자에 대한 편견은 의심 환자들을 숨어들게 해 방역을 어렵게 한다”며 지금보다는 신중한 메시지를 낸 바 있다.

국내외 사례를 봐도 성소수자가 작지 않은 비중으로 엠폭스에 감염되고는 있지만, 이 병은 누구나 걸릴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지난해 5월 “(엠폭스는) 남성과 성관계를 갖는 남성에게만 국한돼 발병되지 않는다”며 “전염력을 가진 사람과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은 누구나 위험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현정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