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애는 김치 못 먹어요”…10가구 중 4가구 응답

“우리 애는 김치 못 먹어요”…10가구 중 4가구 응답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4-03-21 14:27
수정 2024-03-21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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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2023김치산업 실태조사 분석보고서
71.6% “식당 김치 원료 원산지 표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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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롯데그룹 계열사 임직원들이 8일 오전 부산 동래구 사직야구장 광장에서 김장을 담그고 있다. 부산지역 롯데그룹 계열사 임직원들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김장 김치를 담가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13년째 이어가고 있다(위 기사와 관련 없음). 연합뉴스
부산지역 롯데그룹 계열사 임직원들이 8일 오전 부산 동래구 사직야구장 광장에서 김장을 담그고 있다. 부산지역 롯데그룹 계열사 임직원들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김장 김치를 담가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13년째 이어가고 있다(위 기사와 관련 없음). 연합뉴스
우리나라 10가구 중 4가구는 자녀가 김치를 먹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3(2022년 기준) 김치산업 실태 조사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 가구 3183가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가정에서 김치를 전혀 먹지 않는 가족 구성원으로 자녀를 꼽은 응답이 40.9%에 달했다.

이어 본인(15.3%), 배우자(12.7%), 형제·자매 등 기타 동거인(5.6%), 본인 또는 배우자 부모(2.5%) 등 순이었다. 없음은 23.1%였다.

특히 자녀를 꼽은 응답은 2020년 32.3%에서 2021년 37.2%에 이어 2022년 40.9%로 계속 늘었다.

연도별 수치는 세계김치연구소 김치산업 동향 보고서와 aT 김치산업 실태조사, 소비자 가구 실태 조사 결과 등의 소비자 가구 대상 조사 결과를 비교한 것이다.

또 상품김치 구입 가구는 집에서 직접 담근다는 가구보다 많았고, 대부분 상품김치에 대해 매운맛 등급과 숙성 정도가 표시되길 희망했다.

가정에서 김치를 먹지 않는 가족이 있는 경우 그 이유로는 매운 음식을 먹지 못해서(30.8%)가 가장 많았고, 김치 냄새를 싫어해서(16.6%), 김치가 맛이 없어서(16.5%), 염분이 많을 것 같아서(14.1%) 등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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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김치. 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진열된 김치. 연합뉴스
김치 조달 방법은 상품김치 구입이 30.6%로 가장 많고, 부모·형제 등 가족에서 얻었다(28.8%), 직접 담갔다(24.7%), 친척·지인 등에게서 얻었다(15.0%), 집에서는 김치를 먹지 않았다(1.0%) 등 순이었다.

외식·급식에서 제공하는 김치를 먹을 때 김치 주요 원료의 원산지 표시를 확인한다는 응답은 71.6%에 달했다.

또 국산 상품김치에 대해 매운맛 등급 표시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응답이 83.4%로 나타났고, 숙성 정도 표시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응답은 90.0%를 차지했다.

식료품 구입 1주일 2∼3회 가장 많아…평균 7만 2000원 지출조사 대상 소비자 가구들의 식료품 구입 빈도는 1주일 2∼3회(44.1%)가 가장 많았다. 1주일 1회(28.3%), 2주 1회(10.2%), 거의 매일(8.8%), 한 달 1회(5.8%) 등 순이었다.

식료품 구입 시 1회 평균 지출액은 7만 2289원으로 전년(6만 9792원) 대비 3.6% 늘었다. 이는 2년 전(5만 9900원)과 비교하면 20.7% 증가한 것이다.

5만원 이상∼10만원 미만이 36.9%로 많고 10만원 이상(30.9%), 3만원 이상∼5만원 미만(18.1%), 1만원 이상∼3만원 미만(13.5%), 1만원 미만(0.5%) 등 순으로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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