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우 거래도 스마트폰으로’…영주에 전자경매시스템 도입

‘한우 거래도 스마트폰으로’…영주에 전자경매시스템 도입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2-05-02 14:43
업데이트 2022-05-02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주축협 스마트 전자경매 가축시장. 경북도 제공
영주축협 스마트 전자경매 가축시장. 경북도 제공
스마트폰으로 소를 사고 팔 수 있는 전자경매 시스템이 전국에서 잇따라 도입되고 있다.

경북도는 도내 처음으로 영주축협 가축시장에 스마트 전자경매 플랫폼 구축사업을 완료하고 2일 개장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1995년 8월부터 운영된 영주축협 가축시장은 매월 네 차례(매주 월요일) 열리는데, 매회 평균 280마리의 한우를 거래한다. 지금까지는 출하 가축 정보를 개체별로 용지에 출력·게시해 확인에 어려움이 있었고, 경매 결과도 현장에서 확인하거나 별도 문의 해야 하는 등 전통적인 방식으로 경매시장이 운영됐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주시와 영주축협은 총사업비 3억 1800만원(도비 4500만원, 시비 1억 500만원, 자부담 1억 6800만원)을 들여 스마트폰으로 경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장 경매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한우를 경매할 수 있는 전자경매시스템을 도입한 곳은 경북도 14개 한우시장 중 영주가 처음이다. 전국적으로는 경남 합천과 하동, 전남 화순과 무진장, 경기 안성 등 경상도와 전라도, 경기도 지역 한우시장에서 전자경매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스마트 한우경매시스템이 구축됨에 따라 축산농가는 시장에 가지 않고도 전국 어디에서나 스마트폰으로 해당 시스템에 접속한 뒤 사고 팔 한우 정보를 보고 경매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가축시장 현장에는 고화질 양면 모니터를 설치해 가축과 낙찰 정보 등을 보여주고 대형 전광판으로 경매 상황도 중계한다. 특히 코로나19와 유사한 사태가 발생할 경우 비대면으로 가축시장을 운영할 수 있고, 비용과 인력을 절감해 가축시장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가 가능해졌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휴대폰 하나로 한우 경매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실시간 응찰이 가능해졌다“면서 “경북이 전국 최대 한우 산지인 만큼 한우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스마트 가축시장 플랫폼 구축 지원을 지속해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통계청의 가축동향 자료를 보면, 2021년 3분기 기준 경북의 한·육우 사육 두수는 78만 4000마리로 전국의 21.9%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영주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