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재소년’ 백강현 계속된 논란…이번에는 “후원금 싱글맘에 기부”

‘천재소년’ 백강현 계속된 논란…이번에는 “후원금 싱글맘에 기부”

입력 2023-10-01 11:36
업데이트 2023-10-01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튜브 채널 ‘백강현’에 등장한 백강현군.
유튜브 채널 ‘백강현’에 등장한 백강현군.
과학 영재 백강현(11)군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에는 백군의 아버지가 후원금을 싱글맘에게 기부한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공부에 도움이 되라고 준 돈을 왜 다른 사람에게 주느냐’는 것이다.

1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유튜브 채널 ‘백강현’에는 그간 유튜브를 통해 후원받은 돈을 싱글맘들에게 기부하겠다는 취지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서 한 여성은 “저는 앞으로 백강현 채널의 진행을 맡게 된 ‘썸머’”라며 향후 채널 운영계획과 후원금·채널 광고수익 사용처 등을 밝혔다. 그간 유튜브를 통해 모은 후원금을 싱글맘에게 기부하기로 했다는 내용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은 비난을 쏟아냈다. 대한민국 과학을 이끌 백군의 장래를 위해 십시일반 쾌척한 돈을 왜 후원자들의 뜻과 무관한 용도로 쓰려고 하느냐는 것이다. 이들은 “아이 교육과 생활에 쓰라고 준 건데 왜 엉뚱한 곳에 주려는 것이냐”, “아무리 명분이 좋다고 해도 기부금은 기부자의 의도에 맞게 써야 하는 것 아니냐”, “후원금이 충분하면 더이상 도움을 안 받는다고 하면 되는 것 아니냐” 등 지적을 쏟아냈다.
이미지 확대
유튜브 채널 ‘백강현’에 등장한 여성 출연자. 현재 해당 영상은 비공개 처리됐다.
유튜브 채널 ‘백강현’에 등장한 여성 출연자. 현재 해당 영상은 비공개 처리됐다.
비난 여론이 커지자 백군의 아버지는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입장을 전했다. 그는 “의도치 않게 후원금과 멤버십 가입자가 늘어나 당황스러웠다. 우리가 욕심낼 돈이 아니라고 판단해 결백을 증명해 보이고 싶어서 이런 결심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싱글맘 관련 영상 진행자와 (인터뷰에 응한) 싱글맘에게도 비난 댓글이 이어져 관련 영상을 비공개로 돌린다”며 “후원해 준 분들과 구독자들의 질타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어떤 비난도 감수하겠다”고 적었다. ‘싱글맘 후원 희망릴레이’는 제목을 단 영상은 비공개로 전환됐다.

앞서 백군은 2016년 TV 예능프로그램 ‘영재 발굴단’에 출연해 ‘IQ 204 천재 어린이’로 이름을 알렸다. 올해 3월 만 10세의 나이로 서울과학고에 입학해 화제가 됐지만 학교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한 학기 만에 자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군의 아버지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백군이 왕따와 학교 폭력에 시달렸다고 주장했다. 또 “국가에서 나오는 연금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경제적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