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새 시스템 도입 후 6번째 장애
18시간 만에 복구… 원인은 “아직”
우체국 예금. 우정사업본부 제공
3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7시쯤 우체국 금융 인터넷뱅킹과 스마트뱅킹, 우체국페이 등에서 접속 오류 현상이 벌어지다가 이날 오전 1시 20분쯤 복구됐다. 인터넷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장애가 발생한 지 약 18시간 만이다. 시스템이 정상화될 때까지 송금, 인출, 공과금 납부 등의 업무를 보려던 이용자들은 근처 자동화기기(ATM)를 찾아야 했다. 우체국 금융서비스 이용자는 약 260만명으로 추산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서버를 함께 관리하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원인을 찾는 중이지만 아직 답을 얻지 못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특정 장애 구간을 찾는 데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다”면서 “우선 시스템을 재가동해 긴급 복구했고, 구체적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정사업본부는 5월 빅데이터 신기술을 반영한 ‘차세대 금융시스템’을 도입했는데, 그때부터 시스템 불안정이 이어지고 있다. 차세대 금융서비스 개시 당일인 5월 8일 스마트뱅킹 앱 신규 설치 폭주로 31시간 동안 간편 인증 및 타행 이체 오류를 겪었다. 이어 7월 10일 스마트뱅킹 접속 장애, 17일 자동이체 프로그램 오류에 따른 잘못된 송금이 이뤄졌다. 8월과 9월에도 체크카드 및 간편 인증 서비스 지연, 금융시스템 접속 차질을 빚었다.
김명주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 교수는 “우체국뱅킹 이용자 260만여명의 금전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시스템 도입의 시행착오를 자연스럽게 생각하면 안 된다”면서 “짧은 기간 안에 이용자들의 수요가 적은 서비스를 비롯해 모든 시스템을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승혁 기자
2024-01-01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