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플레이션’ 오르고 또 올라 빅맥이 5500원

‘버거플레이션’ 오르고 또 올라 빅맥이 5500원

김현이 기자
김현이 기자
입력 2023-10-26 18:17
업데이트 2023-10-26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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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 ‘빅맥’
맥도날드 ‘빅맥’
맥도날드, 맘스터치 등 주요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올해 들어 두 번째 가격 올리기에 나서면서 연말 먹거리 물가 인상이 도미노처럼 번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맥도날드·맘스터치 줄줄이 가격 인상

26일 맥도날드는 다음달 2일부터 버거 4종, 사이드·디저트 7종 등 13개 메뉴 가격을 조정한다고 밝혔다. 조정폭은 100~400원으로 전체 평균 인상률은 약 3.7%다. 맥도날드가 메뉴 가격을 올리는 것은 올해 2월에 이어 8개월 만이다. 이에 따라 대표 메뉴인 ‘빅맥’의 경우 5200원에서 5500원으로 인상된다.

맘스터치도 오는 31일부터 육계 수급 불안에 따라 통닭가슴살 패티를 사용하는 메뉴 4종 가격을 300원씩 인상할 예정이다. ‘화이트갈릭버거’는 판매가가 5200원으로 오른다. 맘스터치는 지난 3월 메뉴 43종 가격을 평균 5.7% 인상한 바 있다.

●치솟는 원가 부담이 업계 덮치나

이번 가격 조정이 연말 외식·식품업계 전반에 가격 상승 바람을 불러올지는 미지수다. 현재 롯데리아, 노브랜드버거, 버거킹 등의 브랜드는 가격 인상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다만 올해 전반적인 물가 상승에 따라 식자재비, 인건비, 공공요금 등 제반 비용이 오르면서 가격 인상 요인은 충분하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특히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20일 주요 식품기업과 간담회를 여는 등 정부가 먹거리 가격 인상 자제를 지속 요구하고 있지만 기업들은 치솟는 원가 부담을 못 견디겠다는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앞서 흰 우유 원유 가격 인상에 따라 GS25가 다음달부터 자체브랜드(PB) 우유 제품값을 올리겠다고 예고했고 오비맥주는 지난 11일 맥주 주요 제품 출고가를 6.9% 높였다.
김현이 기자
2023-10-27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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