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G 주파수 분배 마무리…이통시장 판도 바뀌나

4G 주파수 분배 마무리…이통시장 판도 바뀌나

입력 2011-08-29 00:00
업데이트 2011-08-29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통3사, ‘1강1중1약’→ ‘3강 체제’ 전환 여부 주목

4세대(4G) 이동통신 서비스로 쓰일 주파수 분배가 29일 일단락됨에 따라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U+) 등 통신 3사의 경쟁 구도가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통신업계는 지금까지 1강(SK텔레콤) 1중(KT) 1약(LG유플러스) 구도를 유지해온 이동통신 시장이 LTE 경쟁에 진입한 이후에 3강 체제로 돌아설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LTE 경쟁력 ‘3사3색’ = 3세대(3G) 서비스까지 부동의 1위를 지켜오던 SK텔레콤은 4G 서비스인 LTE에도 유리한 1.8㎓ 대역을 차지함으로써 ‘선두 굳히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SK텔레콤이 이번 경매에서 확보한 1.8㎓ 대역은 전 세계적으로 LTE 용으로 널리 개발되고 있는 대역이기 때문에 국·내외 제조사의 LTE용 단말기를 수급하는 데 유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국내 2세대(2G)와 3G 서비스 사업자 중 가장 많은 종류의 단말기를 출시해온 SK텔레콤은 4G 경쟁에서도 다양한 단말기를 제공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주파수 경매를 통해 스마트폰 시대의 핵심 주파수인 2.1㎓ 대역을 차지한 것을 계기로 도약의 기회를 엿보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금까지는 주파수와 스마트폰 확보 면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는 환경에 있었지만, 이제는 국내외 다른 사업자들과 동등한 출발선에서 LTE 경쟁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3G로 넘어가지 못하고 아직 2G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는 LG유플러스는 LTE 전국망을 3사 중 가장 먼저 구축하는 등 LTE를 통한 ‘전세 뒤집기’를 시도하겠다며 의욕을 불태우고 있다.

KT는 3사 중 가장 넓은 대역의 LTE 주파수를 확보했다. 이는 수용 가능한 가입자 수가 더 많고, 그만큼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KT가 보유한 LTE 주파수는 작년에 할당받은 900㎒ 대역 20㎒폭, 2G 종료 후 이용할 수 있는 1.8㎓ 대역 20㎒폭, 그리고 이날 경매로 확보한 800㎒대역 10㎒폭 등 총 50㎒폭이다.

반면 SK텔레콤은 1.8㎓ 대역 20㎒폭과 800㎒ 대역 20㎒폭(2012년 기준) 등 40㎒폭을, LG유플러스는 800㎒ 대역 20㎒폭에 2.1㎓ 대역 20㎒폭으로 역시 40㎒폭을 확보했다.

KT는 또 가장 다양한 주파수를 LTE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세계 LTE 동향에 따라 유연한 전략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 예고…소비자 득실은 = 이통사들은 각자 LTE 경쟁에 유리한 고지를 점해 시장 판도가 들썩이게 된 만큼 치열한 마케팅 경쟁을 피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치고 올라오는 후발 주자들을 따돌리기 위해 단말기 구성 등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 KT는 다양한 주파수 활용을 극대화할 전략을 수립하는 데 골머리를 앓고, LG유플러스는 이미지 쇄신에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3사가 LTE 선두를 차지하려고 서비스 품질 경쟁에 돌입하면 소비자는 혜택을 볼 수 있지만, 과도한 마케팅비 지출은 투자 여력 감소와 요금인상의 단초를 제공하기도 한다.

특히 SK텔레콤은 이번 경매에서 1.8㎓ 대역을 확보한 대가로 1조원에 가까운 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LTE 서비스 요금을 높게 책정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표> 이통사 4세대 이동통신(LTE) 주파수 보유 현황

┌──────┬────────┬──────────┬─────────┐

│ 대역 │ KT │ SK텔레콤 │ LG유플러스 │

├──────┼────────┼──────────┼─────────┤

│ 800㎒ │ 10㎒폭 │20㎒폭(2012년 기준) │ 20㎒폭 │

├──────┼────────┼──────────┼─────────┤

│ 900㎒ │ 20㎒폭 │ │ │

├──────┼────────┼──────────┼─────────┤

│ 1.8㎓ │ 20㎒폭 │ 20㎒폭 │ │

├──────┼────────┼──────────┼─────────┤

│ 2.1㎓ │ │ │ 20㎒폭 │

├──────┼────────┼──────────┼─────────┤

│ 합계 │ 50㎒폭 │ 40㎒폭 │ 40㎒폭 │

└──────┴────────┴──────────┴─────────┘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