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람회 힘 뺀 모습 역력
신기술 없고 유일 신제품 TV 비공개 전시
입장인원 제한에 줄 길어... 발길 돌리기도
이 사장 “쉽게 설명 참 어렵더라” 털어놔
6일(현지시간) CES 2023이 열리고 있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삼성전자 전시장 앞에 관람객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라스베이거스 김민석 기자
라스베이거스 김민석 기자
6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서 이틀째를 맞은 삼성전자 전시관은 전날에 이어 관람객 줄이 전시관을 휘감을만큼 늘어섰다. 하지만 이는 전시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서는 아니고, 삼성전자가 동시 입장 인원을 제한하며 관람객을 대기시키기 때문이다. 장내 혼잡을 피하는 등 입장 인원 제한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아무래도 시간이 많지 않은 관람객은 긴 줄을 보고 다른 부스로 발길을 돌리게 된다. LG전자 전시관은 대기 없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게 돼 있다.
전시관 안에 들어가면, 예년과 달리 눈에 띄는 신제품이나 혁신 기술이 없다. 일부 관람객 사이에서는 “삼성디지털플라자 같다”는 말도 나왔다. 농담 반 진담 반으로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삼성전자 매장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얘기다.
삼성전자 CES 2023 전시관에 하만과 협업한 운전자 컨디션 유지 솔루션 ‘레디케어’가 전시돼 있다.
라스베이거스 김민석 기자
라스베이거스 김민석 기자
‘초격차’를 강조하며 신제품과 혁신 기술을 대거 공개했던 지난해까지와는 대조적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CES 개막 일주일 전부터 외계인이 등장하는 티저 영상으로 전세계의 기대감을 높이고 개막식에 맞춰 신제품을 포함한 18개 제품을 가상세계에서 체험할 수 있는 ‘마이하우스’ 서비스를 최초로 선보였다.
삼성전자 경영진이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3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태문 MX사업부장 사장,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 이영희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제공
하지만 이 사장도 이번 전시 준비에 애를 먹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6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연결’을 중언부언하지 않고 쉽게 설명하기가 참 어렵더라”며 “이번 전시가 어렵지만 우리가 가야하는 여정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고민 많이했고, 가능한 쉽게 표현되도록 일러스트로 많이 표현했다. 전시 기법이 보통 때와 달랐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