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올 1분기 566억원 손실…“최악은 면했네”

대한항공 올 1분기 566억원 손실…“최악은 면했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0-05-15 15:59
업데이트 2020-05-15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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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에어도 -313억원 적자전환

대한항공 항공기
대한항공 항공기 서울신문 DB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대한항공이 올 1분기 적자전환했다. 지난해 일본산 불매운동 등의 영향으로 항공업계가 어려운 가운데서도 유일하게 흑자를 냈었지만, 코로나19 확산의 타격은 컸다. 그러나 화물 부문이 선방한 데다가 전사 차원의 비용절감 노력으로 최악은 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15일 대한항공은 올 1분기 매출액 2조 3523억원, 영업손실 566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892억원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적자전환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여객 수요가 줄고 매출이 감소하면서 대한항공의 적자전환은 예고된 바 있다. 그러나 일본산 불매운동과 미중 무역분쟁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한항공은 지난해 3, 4분기에도 연속으로 흑자를 낸 바 있다. 결국 3분기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그러나 영업손실을 566억원으로 끊은 것은 코로나19 국면에서도 나름대로 선방한 것이라는 게 업계와 회사 안팎의 평가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로 더욱 엄격해진 방역과 검역으로 업무 부담이 가중됐음에도 임원들이 급여를 반납하고 직원들이 휴직에 참여하는 등 위기극복을 위해 전 임직원 함께 양보하고 희생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화물사업에서 실적이 나쁘지 않았다. 여객기 운항 축소에 따른 공급 감소가 있었지만, 여객기를 화물기로 용도를 바꿔서 이용하는 등 화물기 가동을 늘리고 적재율을 개선하면서 전년 대비 수송 실적이 3.1% 증가한 것이다. 여객사업에서는 전년보다 수송실적이 29.5% 감소했다.

2분기 전망에 대해 대한항공은 “국제선은 5월 이후 유럽 주요 국가와 미국에서 지역 내 봉쇄조치가 완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선도 신규 확진자 수가 안정화 흐름을 보이는 시점부터 제주 노선을 중심으로 여행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이라면서 “2분기에도 어려운 영업환경이 예상되지만 안전운항과 효율적인 운항을 바탕으로 이익창출 노력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진그룹의 저비용항공사(LCC) 자회사 진에어도 이날 올 1분기 매출액 1439억원, 영업손실 313억원을 기록하면서 적자전환했다고 공시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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