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NCSI… ‘래미안’ 삼성물산 1위
12일 한국생산성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75개 업종, 316개 기업과 대학, 공공기관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1998년 조사가 시작된 이래 역대 최고치인 평균 77.0점을 기록했다. 생산성본부 측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국내 기업과 기관의 고객중심경영이 고객 만족도 상승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에서 삼성물산이 85점으로 1위를 기록하긴 했지만 대형병원이 상위권을 휩쓴 것이 더 눈에 띈다. 세브란스병원이 83점으로 2위, 서울성모병원이 82점으로 3위에 올랐다. 고대안암병원과 삼성서울병원, 아주대병원이 나란히 81점을 받아 4~6위에 이름을 올렸다. 7위는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차지했지만 다시 서울아산병원과 경희의료원이 80점으로 8~9위를 기록했다.
생산성본부 측은 “의료진의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과 ‘덕분에 챌린지’ 등이 확산된 것이 고객만족도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어 10위와 11위는 현대자동차가 모두 가져갔다. 그랜저 등 준대형 승용차와 아반떼 등 준중형 승용차가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며 10위와 11위를 동시에 차지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21-01-13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