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가 연간 매출 1조원 규모의 ‘필리핀펩시’(PCPP)를 품고 글로벌 종합 음료 기업으로 도약에 나선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9월 29일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를 통해 필리핀펩시의 경영권 취득을 위한 최종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지분율은 73.6%다. 롯데칠성은 그동안 글로벌 기업 펩시코와 함께 필리핀펩시를 공동 경영해오다 추가 지분 확보를 통해 독자 경영권을 확보하게 됐다.
필리핀펩시는 지난해 9087억원의 매출을 올린 현지 2위 음료 기업으로, 올해 매출은 약 1조원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롯데칠성음료의 내년 연결 기준 연 매출은 4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롯데칠성의 내년 해외 매출 비중은 수출 실적을 포함해 30% 후반으로 확대될 수 있다.
롯데칠성은 필리핀펩시를 동남아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삼아 ‘글로벌 종합 음료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방침이다. 필리핀펩시가 루존, 비사야스, 민다나오 지역에 보유한 12개의 공장과 영업지사 14개, 영업지점 69개를 통해 현지에서 ‘밀키스’, ‘처음처럼’ 등 롯데칠성의 자체 음료 및 소주 브랜드를 현지 생산, 유통할 수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9월 29일 필리핀 증권거래위원회를 통해 필리핀펩시의 경영권 취득을 위한 최종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지분율은 73.6%다. 롯데칠성은 그동안 글로벌 기업 펩시코와 함께 필리핀펩시를 공동 경영해오다 추가 지분 확보를 통해 독자 경영권을 확보하게 됐다.
필리핀펩시는 지난해 9087억원의 매출을 올린 현지 2위 음료 기업으로, 올해 매출은 약 1조원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롯데칠성음료의 내년 연결 기준 연 매출은 4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롯데칠성의 내년 해외 매출 비중은 수출 실적을 포함해 30% 후반으로 확대될 수 있다.
롯데칠성은 필리핀펩시를 동남아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삼아 ‘글로벌 종합 음료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방침이다. 필리핀펩시가 루존, 비사야스, 민다나오 지역에 보유한 12개의 공장과 영업지사 14개, 영업지점 69개를 통해 현지에서 ‘밀키스’, ‘처음처럼’ 등 롯데칠성의 자체 음료 및 소주 브랜드를 현지 생산, 유통할 수 있다.
김현이 기자
2023-10-05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