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제트 제공

인도의 공공 기관인 ‘가정 및 보건복지부’(MoHFW India)는 네이버제트의 스티컬리로 제작한 스티커를 통해 공공장소에서 침을 뱉지 말라는 내용의 캠페인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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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컬리는 2019년 인도 시장에 첫선을 보인 이후 4년 만에 누적 사용자 5500만명을 돌파했다. 현재 스티컬리는 인도를 비롯한 브라질, 멕시코, 인도네시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 꾸준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누적 스티커 제작 수 및 다운로드 수가 각 33억개와 100억회를 기록하며 성과를 이어 가고 있다.
스티컬리는 사용자가 메신저에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이나 스티커를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 스티커 제작 플랫폼이다. 누구나 손쉽게 본인이 원하는 이미지를 활용해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는 특징으로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스티컬리는 간편한 사용성을 바탕으로 인도 시장에서 탄탄한 성장을 일궈 냈다. 인도의 유명 시트콤부터 방송사, 공공 기관까지 스티컬리를 활용해 공식 스티커를 제작하고 이를 배포하고 있다. 인도 전통 시트콤에서는 주인공들을 소재로 한 공식 스티커를 제작한 바 있으며, 인도의 ‘가정 및 보건복지부’(MoHFW India)에서는 스티컬리로 제작한 스티커를 통해 공공장소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네이버제트 관계자는 “스티컬리는 누구나 쉽게 자신의 개성을 담은 스티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 이미지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는 10·20세대를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가 더 편리하게 스티커와 이모티콘을 생성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3-10-24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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