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 쓴맛 본 트럼프 보란듯...바이든 화상 후원금 ‘오바마 효과’

유세 쓴맛 본 트럼프 보란듯...바이든 화상 후원금 ‘오바마 효과’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06-24 17:36
업데이트 2020-06-24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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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0만달러 모금...5월 총 모금액 10% 넘어

조 바이든-AP 연합뉴스
조 바이든-AP 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함께 23일(현지시간) 온라인 화상 유세에 나선 미 민주당 대선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이날 하루 1100만 달러(약 132억 1650만원)를 모금하는 대성공을 거뒀다. 오프라인 유세를 통해 세를 과시하려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흥행 참패로 고개를 숙인 것을 감안할 때 온라인 캠페인이 제대로 위력을 발휘한 것이다.

이날 온라인 화상 유세는 이번 대선 국면에서 민주당 전임 정·부통령이 함께 나선 첫 일정이었다. 이들이 함께 벌어들인 1100만 달러에는 개인 기부자 17만 5000여명으로부터 모금한 760만 달러가 포함됐으며, AP통신은 이번 모금액을 “기록적인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바이든 캠프의 최근 모금 상황과 비교하면 이날 온라인 유세의 성공은 더욱 두드러진다. 바이든과 민주당 전국위원회가 지난 5월 모금한 정치자금은 8080만 달러로, 오바마·바이든 듀오는 이날 하루에만 5월 전체 모금액의 10% 넘는 금액을 벌어들였다. 지난 1월 바이든 캠프의 월 모금액은 이보다도 적은 890만 달러 수준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을 추월한 지난 5월 모금액도 온라인의 힘이 컸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민주당은 최근 지지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5월 온라인 기부자가 지난 2월 대비 3배가 늘었고, 최근 몇 주간 150만명의 새로운 기부자가 등록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캠프가 온라인 유세에 주력한 이유 중 하나는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유세가 제약을 받고 있어서다. 이에 정치자금 지출도 고비용의 대규모 집회보다는 정치광고에 더 많이 쏟아붓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했다. 선거를 앞두고 연례적으로 열리는 초청 모금행사가 온라인으로 대체됐지만 고액 기부자들도 기부를 아끼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오바마의 티켓파워는 트럼프의 ‘체육관 유세’를 가뿐히 제쳤다. 지난 20일 오클라호마주 털사 BOK센터에서 대규모 유세에 나선 트럼프 캠프가 털사 유세 전후로 모금한 액수는 온라인 기부를 포함해 1000만 달러 수준으로 알려졌다. 바이든의 이날 모금액과 큰 차이는 없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100만명 이상이 입장 신청을 했다”는 호언장담과 함께 하루 일정을 통째로 유세장에 쏟아부은 것을 생각하면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다. 트럼프는 당시 실제 참석자가 6200여명에 그치자 크게 분노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강경 이민정책을 상징하는 애리조나주 국경지대를 찾는 등 오프라인 유세를 이어 갔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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