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수익이냐 관광 공해냐”…中 단체관광객에 속내 복잡한 日

“관광 수익이냐 관광 공해냐”…中 단체관광객에 속내 복잡한 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8-13 13:46
수정 2023-08-13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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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중국인 관광객 1인당 평균 지출액 10만엔 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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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단체 관광 허용에 면세업계 기대감 고조
중국인 단체 관광 허용에 면세업계 기대감 고조 중국 정부가 자국민의 한국 단체관광을 지난 2017년 이후 6년 5개월 만에 허용하며 국내 여행·면세·호텔 등 관련 업계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뉴시스
중국 정부가 지난 11일부터 일본 등에 단체 관광을 허용하면서 일본 정부의 속내가 복잡해졌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코로나19 확산 이전의 관광수익을 회복할 마지막 열쇠이긴 하지만 지나친 증가로 현지인들의 일상생활에 피해를 주는 ‘오버투어리즘’에 대한 불만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일본을 찾은 중국인은 959만명으로 방일 외국인 가운데 약 30%를 차지했다. 하지만 올해 1~6월 일본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59만여명에 그쳤다. 같은 기간 한국인 관광객은 약 313만명으로 전체 일본 관광객의 29.2%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는데 중국인 단체 관광이 풀리면서 곧 역전될 전망이다.

특히 일본에서 중국인 단체관광객에 대한 기대가 큰 이유는 여행 지출액이 다른 외국인 관광객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2019년 중국인이 일본에서 소비한 금액은 1조 7704억엔(약 16조 2000억원)에 달했다. 외국인 여행자 중 중국인만 유일하게 1인당 평균 지출액이 10만엔(약 92만원)을 넘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관광객 급증에 따른 부작용도 만만찮다. 일본의 대표적 관광지 교토시에 거주하는 한 남성(86)은 요미우리신문에 “버스 안에 관광객 등 사람이 너무 많아 목적지에 내리지 못하고 종점까지 타고 다른 버스로 갈아탄 적도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주민들의 교통편이 불편해지자 교토시 당국은 관광객 이용이 90%를 넘는 일일 버스 승차권 판매를 다음달 말 중단하기로 했다.

도쿄 인근 유명 온천 관광지인 하코네도 밀려드는 관광객에 관광객뿐만 아니라 현지인이 이용할 교통수단도 부족한 상황이다. 아사히신문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택시 등이 대폭 줄었고 운전사를 구하기 어려워 어느 정류장이나 사람이 길게 줄 서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자연환경 파괴도 문제로 꼽힌다. 연간 50만명이 찾는 오키나와의 인기 다이빙 장소인 ‘푸른 동굴’은 지나친 관광객 증가로 산호초가 망가지면서 몸살을 앓고 있다. 일본 내각부 오키나와 종합 사무국이 다이버 수를 일일 200명 이하로 제한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현지 관광업계의 반발로 끝내 도입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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