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책은 집에서, 애니는 OTT로…코로나가 바꾼 소비

만화책은 집에서, 애니는 OTT로…코로나가 바꾼 소비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12-28 15:10
업데이트 2021-12-28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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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애니·웹툰 이용 비율 모두 늘어
이동시 음악 듣는 비율 12%p 감소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 실태를 분석한 ‘2021 만화웹툰·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중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좋아하는 캐릭터는 카카오프렌즈, 뽀로로, 펭수, 마블, 짱구는 못말려 순이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콘텐츠 장르별 이용자 실태를 분석한 ‘2021 만화웹툰·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중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 좋아하는 캐릭터는 카카오프렌즈, 뽀로로, 펭수, 마블, 짱구는 못말려 순이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코로나19로 ‘집콕’이 늘어나면서 웹툰과 음악은 집에서 즐기고 애니메이션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로 시청하는 등 이용 행태가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8일 발표한 ‘2021 만화웹툰·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OTT를 통해 애니메이션 시청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83.1%로 2019년보다 9.2%p 증가했다.

출판만화의 경우 집에서 이용한다는 응답이 2019년보다 18%p 증가한 반면, 만화대여점에서의 이용은 15.2%p 감소해 큰 차이를 보였다. 웹툰을 주로 집에서 본다는 비율은 81.3%로 2019년보다 2.2%p 늘었으며, 감상 때 스마트폰을 이용한다는 응답(78.6%)도 2019년보다 8%p 높아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 만화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 콘텐츠 이용은 지난해와 비교할 때 모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웹툰 이용률은 전년보다 3.5%p 증가한 66.9%, 출판만화 이용률은 5%p 증가한 33.8%로 최근 3년간 꾸준히 늘었다.

애니메이션 이용은 전년보다 1.3%p 증가한 63%였으며 스마트기기와 TV 모니터로 애니메이션을 본다는 비율은 각각 73.9%와 71.5%로 전년보다 소폭 증가했다. 반면 극장 이용률은 22.8%로 최근 1년간 평균 관람 횟수가 약 0.8회로 나타나 지속적인 감소세를 나타냈다.

음악 콘텐츠의 경우 전년보다 이용률이 0.8%p 감소해 88.3%로 나타났다. 주로 듣는 장소가 집이라고 답한 비율이 59.4%로 2019년보다 10.7%p 증가했으며 교통수단에서 이용한다는 답은 25.8%로 2019년과 비교해 12.9%p 감소했다.

이번 조사는 만화웹툰·음악은 전국 만 10~69세 이용자, 애니메이션·캐릭터는 만 3~69세 이용자 각 3200명을 대상으로 지난 7~8월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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