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6년 만에 만난 바리톤 절친…현대판 베르디서 ‘팔색 매력’

16년 만에 만난 바리톤 절친…현대판 베르디서 ‘팔색 매력’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3-06-19 02:34
업데이트 2023-06-19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 트로바토레’ 루나 백작役 동갑내기 강주원·이동환

이미지 확대
광주성악콩쿠르에서 나란히 1, 2위를 한 지 16년 만에 베르디 오페라 ‘일 트로바토레’에서 주인공으로 재회한 강주원(왼쪽)과 이동환은 “서로 기싸움 없이 최고의 공연을 위해 둘이 아이디어도 공유하고 배우기도 하니까 너무 좋다”며 각별한 우정을 드러냈다.
광주성악콩쿠르에서 나란히 1, 2위를 한 지 16년 만에 베르디 오페라 ‘일 트로바토레’에서 주인공으로 재회한 강주원(왼쪽)과 이동환은 “서로 기싸움 없이 최고의 공연을 위해 둘이 아이디어도 공유하고 배우기도 하니까 너무 좋다”며 각별한 우정을 드러냈다.
“나이도 1981년생 동갑이고 학교도 영남대(이동환)와 연세대(강주원)니까 둘 다 Y대, 저희 평양냉면 엄청 좋아합니다.”

죽이 척척 맞는 바리톤 강주원과 이동환은 연습 시간에 짬이 나면 수다 떨다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평양냉면 먹는 일에는 둘 다 누구보다 진심이다. 뭘 하든 이심전심이라 옛날에 태어났으면 두 사람의 우정을 뜻하는 사자성어가 나오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다.

오는 22~25일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열리는 ‘일 트로바토레’에서 주인공 루나 백작을 맡은 강주원과 이동환을 지난 14일 예술의전당에서 만났다. 무대에선 카리스마가 엄청난 성악가인데 무대 밖에서는 만담 콤비가 따로 없다. 40대에 접어들었지만 친구랑 같이 있을 땐 10대 소년으로 돌아간 것처럼 정말 해맑고 신나게 떠든다.

두 사람은 원래 라이벌로 인연을 시작했다. 2007년 광주성악콩쿠르에서 강주원이 1등, 이동환이 2등을 했는데 심사위원을 맡았던 이가 바로 최상호(61) 국립오페라단장이다.

강주원은 “결혼을 앞두고 장모님이 몰래 (콩쿠르를) 보러 오셨다. 딸이 예술가와 결혼한다니 불안하셨나 보다. 1등 안 했으면 결혼 못 하지 않았을까”라며 웃었다. 이동환은 “2등 상금 700만원 받은 걸로 유학 자금 보태서 결혼하고 유학 갔다”며 비슷한 경험을 들려줬다.

운명적인 광주성악콩쿠르 이후 강주원은 미국, 이동환은 독일로 각각 공부하러 떠났다. 강주원은 현재 미국 뉴욕의 메트로폴리탄오페라에서 활동하고 있고, 이동환은 2015~2020년 독일 베를린 도이체오퍼극장에서 한국 바리톤 최초로 솔리스트로 활약하는 등 둘 다 세계 무대에서 이름난 성악가의 길을 걸어왔다.멀리서 서로를 지켜봤던 두 사람은 ‘일 트로바토레’를 계기로 16년 만에 재회하면서 지음(知音)이 됐다. 같은 배역이면 경쟁 의식 때문에 사이가 안 좋은 경우도 종종 있는데 두 사람은 예외다. 강주원이 “같은 역할끼리 조언하고 아이디어를 주고받는 게 많지 않은데 우린 서로 마음을 열고 편하게 얘기하니까 너무 좋다”고 하자 이동환은 “나 역시 이런 적은 처음이다. 진짜 좋은 친구끼리 인생에 없어도 되는 쓸데없는 얘기도 많이 한다”며 웃었다.

베르디 3대 오페라 중 하나인 ‘일 트로바토레’는 성악가들에게 최고 난도를 자랑하는 꿈의 작품으로 꼽힌다. 두 사람 모두 ‘일 트로바토레’를 위해 다른 작품 출연 제안을 고사했다. ‘일 트로바토레’가 처음인 강주원은 2009년에 뉴욕 공연을 본 이야기를 해 줬다. “돈이 없어 무대와 먼 객석에서 봤는데, 바리톤 드미트리 흐보로스톱스키가 등장하자마자 박수가 쏟아지는 걸 보며 나도 저렇게 인정받으면 어떨까 꿈을 꿨던 작품”이라고 말했다.

국립오페라단의 ‘일 트로바토레’는 배경을 현대 미국 할렘가로 옮겼고 파격적인 설정으로 관람 연령도 8세에서 14세로 높였다. 이동환은 “현대적인 연출로 굉장히 색다르고 자극적인 걸 찾는 분께 추천한다”면서 “루나 백작도 각각 매력이 달라서 둘 다 보시면 좋을 것”이라고 했다.

세계 정상급 바리톤의 길을 걸어온 두 사람은 지난 4일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우승한 바리톤 김태한(22)에게 진심 어린 조언도 건넸다. 강주원은 “성악가는 굉장한 인내가 필요하다. 20년 뒤에 정말 세계적인 스타가 돼서 그때 꽃필 수 있을 때까지 참고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동환도 “바리톤의 꽃은 50~60대”라며 “많은 제안이 들어와 거절하기 쉽지 않을 텐데 혹사하지 말고 현명하게 잘 견뎌서 롱런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글·사진 류재민 기자
2023-06-19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