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소비자단체, 안전한 라식·라섹수술위해 정기점검 실시

라식소비자단체, 안전한 라식·라섹수술위해 정기점검 실시

입력 2013-11-18 00:00
수정 2013-11-18 11:2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라식소비자단체 라식보증서, 소비자 권익 향상과 안전보장에 큰 기여

국내 도입 20년이 넘은 라식·라섹수술은 해마다 10만여명이 선택하고 있을 정도로 보편화된 수술이다. 하지만 예민한 눈에 하는 수술인만큼 수술 안전성에 대해 완전히 안심할 수 없다는 의견도 많다. 이 가운데 라식소비자 사이에서는 라식수술에 대한 안전성을 보장받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로 ‘라식보증서’를 발급받는 사람이 늘고 있다.

라식보증서는 라식소비자가 의료진으로부터 반드시 보장받아야 할 중요한 것들을 법률적으로 약속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적 장치로 라식소비자들이 모여 결성한 라식소비자단체가 지난 2011년 개발해 라식소비자들에게 무료로 발급하고 있다.

이 보증서는 라식소비자단체에 자발적으로 라식보증서 발급제 참여의사를 밝힌 병원 중 단체의 인증심사를 통과한 인증병원에서만 발급이 이루어지며 현재 전국 12곳의 인증병원이 등록되어 있다.

라식보증서 발급을 통해 라식소비자단체는 인증병원에 대해 정기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라식소비자단체 관계자는 “검사장비의 오차는 잘못된 수술의 시작이며 수술장비의 오차는 수술결과에 악영향을 미친다. 이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검사, 수술장비 및 수술환경의 안전성에 대한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사장비의 정확성에 대한 점검과정은 단체에서 자원자 한 명을 선정해 12곳의 인증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도록 한 후 각 인증병원에서 나온 결과 데이터를 교차비교해 장비의 정확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수술장비의 안전성을 위해 레이저 강도와 눈동자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트래커 작동도 테스트하며, 수술실 내 미세먼지와 세균을 측정, 위생환경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특히 수술실 내 미세먼지와 세균 측정 항목은 세균감염 등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으며 국제표준기구 ISO의 기준에 따라 적합도를 판단한다.

라식소비자단체 관계자는 “정기점검을 통해 기준치에 미달하거나 부정확한 결과가 나오면 해당병원에 즉각적으로 시정을 요구하고 재점검을 실시한다”며 “만약 재검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을 경우 해당 병원에 대해서는 보증서 발급을 중단하고, 인증병원을 취소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 인증병원 정기점검 결과는 라식소비자단체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확인할 수 있어 라식소비자들의 병원선택의 참고자료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라식소비자단체는 수술 후 불편증상이 생긴 소비자들을 특별관리대상자로 등재해 꼼꼼한 사후관리를 보장하는 ‘특별관리센터’, 수술 후 불편증상에 대한 치료완료일을 의료진이 직접 정하도록 하는 ‘치료약속일’, 소비자가 직접 병원 신뢰도를 평가하게 한 ‘불만제로릴레이’ 등을 라식보증서 약관으로 명시해 불편사항이나 부작용이 발생했을 경우 병원의 적극적인 치료를 유도하고 있다.

라식보증서는 현재까지 2만 9천 여명이 발급받았으며 해마다 그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라식보증서를 발급받고 수술한 라식소비자들 중 라식부작용 발생 사례가 단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다는 사실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라식소비자단체 관계자는 “라식보증서가 라식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수술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라식보증서 발급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라식소비자들의 수술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잠재우고 부작용 없는 라식수술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라식소비자단체는 라식보증서 발급 외에도 매 해 라식부작용 예방토론회 및 라식바로알기 캠페인 등을 개최해 국내에 올바른 라식수술 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한편, 라식보증서, 인증병원 리스트 및 라식수술 후기 등의 정보는 라식소비자단체 홈페이지(www.eyefree.c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