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히드마틴 “F-35구매시 스텔스기술 이전 가능”

록히드마틴 “F-35구매시 스텔스기술 이전 가능”

입력 2011-09-15 00:00
업데이트 2011-09-15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6∼2017년 인도시 기체값 대당 7천만 달러”

공군의 차기 전투기(F-X) 3차 사업에 참여할 미국의 록히드마틴사는 지난 8일(미국 현지시각) “한국 정부가 F-35를 구매한다면 스텔스(stealth) 기술을 이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록히드마틴사 고위 관계자는 이날 미 텍사스주 포트워스에 있는 F-35 생산기지를 방문한 한국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전투기 핵심기술 이전 의사를 밝히며 F-X 3차 사업에 참가 의사를 강력히 피력했다.

그는 “F-35는 한국의 미래를 위한 최적의 선택이고, 우리는 한국이 요구하는 모든 사항을 충족시켜줄 준비가 돼 있다”면서 “(요구 사항에는) 스텔스 기술도 당연히 포함된다”고 말했다.

설계 단계부터 스텔스 기능을 적용해 개발된 F-35는 안테나와 교란장치, 엔진, 무기까지 모두 내부에 탑재해 적기의 레이더 추적을 피하도록 했다. 이 때문에 F-35는 F-22(랩터)와 함께 ‘5세대 전투기’로 불린다.

이 회사의 다른 고위 관계자는 “한국이 F-35 구매 결정을 하고 이를 인도받게 되는 시기인 2016∼2017년에는 올해 물가 기준으로 기체 값만 대당 7천만 달러(약 770억원)에 판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가격은 생산 첫해부터 투입된 총비용을 생산 대수로 나눈 가격으로, 생산비용뿐 아니라 생애주기(총수명주기) 비용을 포함하고 있다”면서 “부품조달 계획과 무기 추가장착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초도생산 4년차에 들어간 F-35의 기체가격은 1억2천만 달러다.

록히드마틴사가 제시한 기체 가격 7천만 달러는 각종 첨단 전자장비와 무기 등을 제외한 것으로 실제 장비 등을 장착해 완성하면 우리 공군이 보잉에서 도입한 F-15K 대당 가격(1천억원)의 1.5~2배에 이를 것이란 추산이다.

3천억 달러 규모의 F-35 프로그램에는 미국과 영국, 캐나다, 터키, 이탈리아, 노르웨이, 덴마크, 호주, 네덜란드 등 9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포트워스에 위치한 F-35 생산공장은 9만2천900여㎡의 거대한 규모로 1.6km의 생산 벨트에 로봇 등 각종 첨단 자동제어장치로 구성돼 있으며 기술ㆍ관리 인력 4천여 명을 포함해 총 6천여 명이 근무한다.

현재는 한 달에 1대꼴로 생산되고 있지만 2016∼2017년에는 매일 1대씩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스텔스급 전투기 60대를 도입하는 F-X 3차 사업은 내년 10월께 기종이 선정될 예정이며, F-35(라이트닝Ⅱ)와 보잉 F-15SE(사일런트 이글),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의 유로파이터 타이푼(개량형)이 후보기종으로 경쟁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