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협력회의 오전 전체회의 모두발언
남북은 26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철도협력 분과회의의 오전 전체회의 모두발언에서 남북 철도 연결 및 현대화 사업 추진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남북철도회담, 남북철도연결·현대화 논의
26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남측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북측 수석대표인 김윤혁 철도성 부상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 철도협력 분과회의가 열리고 있다.
계봉일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국장(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 김창식 철도성 대외사업국 부국장, 손명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2018.6.26
사진공동취재단
계봉일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국장(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윤혁 철도성 부상, 김창식 철도성 대외사업국 부국장, 손명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2018.6.26
사진공동취재단
그는 “오늘 이렇게 단비가 흠뻑 내리고 강물도 불어나고 그래서 아마 우리 남북 간 좋은 일이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북측 단장인 김윤혁 철도성 부상은 “우리 경제 사업에서 철도는 경제의 선행관이라고도 말한다”면서 “또 우리 사업에서 북남 철도협력 사업이 견인기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선행관’은 임금의 행차에 앞서가면서 준비를 시키던 벼슬아치를 뜻하는 말로 북한에서는 앞서나가야 할 부분을 비유적으로 지칭할 때 쓴다.
김 부상은 “이렇게 만나기 전까지는 많은 세월이 흘렀고 그러나 우리 북남 철도협력 사업에서는 쌍방의 마음과 의지는 변함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두 줄기 궤도에 곡선이 있을 수 있지만 민족의 동맥을 하나로 이어 나가는 쌍방의 마음과 의지에는 곡선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4·27 판문점 선언에 대해 “북남 철도협력 사업에서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나가는 거창한 설계도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영예롭고 책임적인 사업을 쌍방이 지혜와 힘을 합쳐서 함께 나가게 되면 민족 앞에, 겨레 앞에 좋은 감정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모두발언 이후 회의는 남측의 요청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번 회의에 남측에서는 김정렬 2차관을 수석대표로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과 손명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이 참석했다.
북측에서는 김윤혁 철도성 부상을 단장으로 계봉일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국장과 김창식 철도성 대외사업국 부국장이 대표단으로 나왔다.
이번 회의는 동해선·경의선 철도와 도로의 연결 및 현대화에 합의한 4·27 판문점 선언에 따라 열린 것이다.
대북제재가 유지되고 있어 당장은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어렵지만 비핵화 진전으로 여건이 조성되면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둔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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