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귀남 동북아硏 연구위원
“북한 신세대들이 변하고 있습니다. 그들과 소통함으로써 북한의 경제·인권향상을 꾀할 수 있습니다.”노귀남 동북아硏 연구위원
노 위원은 북한대학원대학교와 우드로윌슨센터가 공동개최한 북한 포럼 참석차 미국을 방문했다. 북한학·문학박사로 세종연구소 등에 몸담았으며 5년 전 중국에 북한 전문 연구소를 열어 활동하고 있다.
노 위원은 “북한 내 장마당(시장)이 활성화한 지 20년이 지났다”며 “북한의 1970~1990년대생은 소위 장마당 세대로, 배급을 못 받고 부모가 장마당에서 장사하는 것을 보면서 성장해 어떻게 이윤을 추구하는지 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에 남한 드라마 등 ‘한류’가 스며들면서 남한 연예인들의 옷과 머리 스타일을 따라하고 연예인 사진이 붙은 거울 등을 사기 위해 시장에서 스스로 노동을 해서 돈을 모으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노 위원은 “북한 젊은이들은 바깥 사회와 소통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그들 스스로 정보를 향해 나가고 있다. 중국 접경에서 시장 정보를 얻어 북한으로 돌아가 돈을 더 벌기도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중국 단둥(丹東) 해관 근처 백화점 등에 북한 젊은이들이 넘쳐나는데, 그들은 자본주의 시장을 체험하고 있다. 이들이 북한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더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북한은 2013년부터 교육개혁을 진행하고 있고 사교육 시장도 커지고 있다”며 “북한 신세대들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들을 통해 북한의 경제난·인권문제 해결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글 사진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4-12-0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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