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샛강생태공원 옆 자전거길. 서울관광재단 제공.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 따르면 자전거를 타면서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자전거 가해운전자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지난해 총 5633건으로 2018년 4771건에 비해 약 18.1% 증가했다. 단, 사망자수는 2018년 91명에서 2019년 79명으로 13% 감소했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야외활동하기 좋은 계절에 자전거 이용이 많아지며 교통사고가 잦을 것으로 전망돼 운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며 “자전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자전거 운전 시 올바른 안전수칙과 통행규칙 준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3년간(2017~2019년) 발생한 자전거 가해운전자 교통사고 총 1만 6063건의 월별 통계를 봤더니, 사고건수가 3월부터 꾸준히 증가해 6월에 1959건(12.2%)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이어 5월과 9월(각 1744건·10.9%), 10월(1716건·10.7%)이 뒤따랐다. 자전거를 타기 좋은 봄과 가을에 자전거 교통사고도 가장 많았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올해 들어서는 코로나19 여파로 공유 킥보드와 자전거 사용이 늘어나 자전거 인구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전거를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출발 전 안전 점검을 확실히 하고 안전 복장을 갖춘 후, 관련 법규와 규칙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