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 소등 NO 플라스틱…‘제로 웨이스트’ 지구 지킴이들

10분 소등 NO 플라스틱…‘제로 웨이스트’ 지구 지킴이들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4-21 20:44
업데이트 2022-04-22 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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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의 날’ 소등 캠페인에 동참
분해·재사용 용품 판매점 주목

지구에게 10분 휴식을… 전국서 소등 캠페인
지구에게 10분 휴식을… 전국서 소등 캠페인 22일 오후 8시가 되자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건물의 불이 모두 꺼졌다. 제51주년 지구의 날을 맞아 에너지를 절약하고 탄소배출을 줄이자는 뜻을 담은 ‘10분 소등’ 캠페인이었다. 이번 행사에는 청와대와 정부세종청사, 한국전력공사 등 전국 공공기관 2773곳을 비롯해 전국 아파트 2497단지, 서울 남대문과 부산 광안대교 등 지역 상징물 177곳이 참여했다. 2021.04.22 세종 연합뉴스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 강보배(27)씨는 지난 20일 저녁 8시 ‘지구의 날’ 소등 캠페인에 동참하고자 10분 동안 집 안 모든 불을 껐다. 강씨는 “나 한 명 한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겠지만 내가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 참여했다”고 말했다.

강씨는 평소 플라스틱을 과하게 사용한다는 생각에 스스로 음식 배달 건수도 줄이고 텀블러를 챙기려고 노력한다. 그는 “자취를 시작할 때는 퇴근 뒤 너무 지쳐 이틀에 한 번꼴로 배달 음식을 시켰지만 지금은 한 달에 2~3건으로 줄였다”고 덧붙였다.

올해로 52주년인 지구의 날(22일)을 맞아 강씨와 같이 한동안 불을 끄는 ‘소등 캠페인’이나 ‘제로웨이스트’(쓰레기 없애기) 상품 소비를 하는 이들이 주목받고 있다.

일상 속에서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을 꾸준히 이어 나가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강씨처럼 플라스틱 사용을 우려하는 사람들이 최근 관심을 두는 건 제로웨이스트 상품이다. 21일 방문한 서울 마포구의 한 제로웨이스트 상점에는 세제나 랩, 먹거리와 절구 같은 생활용품과 필기구 등 생분해 성분으로 만들었거나 재사용이 가능한 일상용품이 가득했다.

상점을 방문한 마케팅 에이전시 대표 조명광(49)씨는 21일 “2030 세대들은 신념에 따라 소비하는 ‘가치 소비’나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생활 습관을 추구하는 경향이 크고 기업에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관심이 많다”면서 “환경 중심의 기업 마케팅 방향을 고민하고자 직접 방문했다”고 설명했다. 생분해성 설거지 비누와 인센스 홀더를 구매한 조씨는 “환경 보호라는 신념에 동참하려는 의지가 중요하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산품 가격이나 대량 소비문화 등을 보면 체계적으로 실천해 나가기가 쉽지 않다”고 아쉬워했다.

정부가 개인의 참여를 독려하고 선순환을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은 “정부나 기업 차원에서도 과도한 쓰레기 배출과 에너지 소비에 대한 문제를 사회 차원에서 해결하기 위해 동참해야 한다”고 짚었다.
박상연 기자
2022-04-22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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