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VR·AR·메타버스 기반 직업훈련 ‘눈길’

한기대, VR·AR·메타버스 기반 직업훈련 ‘눈길’

이종익 기자
이종익 기자
입력 2023-03-06 13:07
업데이트 2023-03-06 1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기대의 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를 체험하는 한덕수 국무총리(가운데)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한기대 제공
한기대의 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를 체험하는 한덕수 국무총리(가운데)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한기대 제공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최근 서울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채용박람회’에서 텔레프레젠스 및 VR·AR·메타버스 등 직업훈련 모델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6일 한기대에 따르면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이번 채용박람회에서 VR·AR·메타버스 기반의 비대면 직업훈련 방식과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STEP을 활용한 이러닝·가상훈련 콘텐츠를 소개했다.

한기대는 행사장 내 첨단기술훈련관에 홀로그래픽과 AR·VR·메타버스 등 신기술을 접목한 직업훈련 체험부스를 마련했다.

체험부스에서는 텔레프레젠스 스튜디오의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시연과 STEP-Sim을 활용한 가상훈련 콘텐츠 시연, STEP 컨텐츠(이러닝, 가상훈련) 소개, 메타버스 및 디지털 트윈 직업훈련 시연 등이 선보였다.

텔레프레젠스(Telepresense)는 다자간 원격강의 모델로, 비대면 실습 교육의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실물 크기의 화면으로 상대방의 모습을 보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첨단기술이다.

한기대에서 개발한 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는 홀로그램 스튜디오에서 촬영된 강연자의 홀로그램 영상, 음성 및 강의자료를 실시간으로 원격지에 표현하고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한기대 부스를 방문하여 홀로그램 텔레프레젠스를 직접 체험하기도 했다.
천안 이종익 기자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