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에 따르면 사이버폭력 경험률(가해 또는 피해)은 32.7%로 전년 대비 0.8%포인트 감소했다. 가해 경험률 16.8%, 피해 경험률 29.7%, 가해 및 피해 동시 경험률은 13.7%였다.
또 성인 29%, 학생은 5.7%가 디지털 성범죄를 목격했다고 응답했다. 이 가운데 성인 9%, 학생은 16%는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고 답해 성인들에 비해 학생들의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문제의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의 사이버폭력 경험률은 3년 연속 늘어났다. 학생의 경우 사이버폭력 경험률이 22.8%로 전년(26.9%) 대비 4.2.%포인트 감소한 반면, 성인은 65.8%로 전년(54.7%) 대비 11.1%포인트 증가했다.
폭력 유형별로는 학생·성인 모두 언어폭력이 가장 높았다. 성인은 언어폭력 외에도 명예훼손, 스토킹, 신상정보 유출 등까지 다양한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폭력 가해는 학생의 경우 대부분 타인과의 익명으로, 성인은 지인에게 퍼붓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은 전혀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45.8%)’에게, 성인은 ‘친구 또는 선후배(40.8%)’에게 사이버폭력을 행사했다고 답했다.
사이버폭력이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대상에 대해 교사는 ‘친구 또는 선후배(91.7%)’, ‘1인 크리에이터(91.3%)’라고 답했다. 학부모는 ‘1인 크리에이터(92.6%)’라고 대답해 유튜브 등을 통한 1인 크리에이터의 욕설·비방, 자극적인 표현 등이 학생이나 자녀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가 컸다.
방통위는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폭력에 대한 인식제고 및 예방·대응을 위한 강화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 교육을 실시하고, 인터넷 개인방송 크리에이터가 콘텐츠 제작시 유의할 사항 등을 담은 ‘크리에이터 가이드북’을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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