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선진화재단, ‘한반도 통일을 위한 역사교육의 모색’ 세미나
보수 세력이 현행 역사교과서의 ‘좌편향’ 문제를 지적하는 세미나를 다시 연다.박세일 전 국민생각 대표가 꾸린 보수단체인 한반도선진화재단은 5일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한반도 통일을 위한 역사교육의 모색’을 주제로 세미나를 연다고 4일 밝혔다.
재단 창립 7주년 기념으로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는 기존 역사 교과서의 좌편향성과 민중사관을 집중 조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보수 세력이 현행 역사교과서의 좌편향성을 문제삼는 세미나 등을 여는 것은 지난 5월 31일 ‘교과서 문제를 생각한다’ 학술회의에 이어 올해 두 번째다.
더군다나 최근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심의를 최종 통과한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가 우편향 논란을 빚는 가운데 열리는 세미나여서 더욱 주목된다.
이런 시의성 때문에 이번 세미나가 ‘우편향’ 논란으로 공격받는 교학사의 역사교과서를 지원사격하고자 보수세력이 마련했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교학사 역사 교과서의 집필자인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와 이명희 공주대 교수가 발표자로 나서 역사교육 및 역사교과서 문제에 대한 논쟁점을 조명할 예정이다.
주최 측이 미리 배포한 ‘북한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라는 제목의 발표문에서 조영기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는 “우리 사회에서 좌파의 역사관이 1980년대 이후 주류의 위치를 점할 수 있었던 것은 ‘항일’이라는 감정에 호소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항일’만이 역사의 정통성을 판단하는 기준일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우리 사회의 역사 교육이나 역사 교과서가 친일과 항일의 이분법만을 사용했다는 것이 조 교수의 진단이다. 북한은 친일파 청산을 했고, 대한민국은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한 결과 북한전체주의를 옹호하는 가치의 근본적 전도현상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김권정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근·현대사 용어의 문제’를 주제로 한 발표문에서 “2000년대 들어 국사 교과서에서 역사용어뿐만 아니라 서술에서도 편향적 내용이 노골화되기 시작했다”면서 “특히 민중 중심의 민족사 서술과 대한민국의 정체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현대사 서술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존 교과서에서 대기업 중심의 불균형한 산업구조와 정경유착 등을 중점적으로 비판하고 있다”면서 “특히 ‘재벌’ 용어에 대한 서술은 교과서의 반기업-반시장경제적 관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이며, 기업인들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의 서술은 반기업적 정서를 더욱 격화시키는 배경이 된다”고 지적했다.
권희영 교수는 이번 세미나에서 ‘이름의 탄생: 대한민국과 조선인민민주주의 공화국’을 주제로 ‘대한민국’과 ‘인민위원회’라는 이름의 기원을 밝힐 예정이다.
이명희 교수는 ‘한반도 통일을 열어가는 역사교육의 새로운 방향’ 발표문에서 국제주의와 보편주의를 선택한 한국 성공의 역사가 한반도 통일의 근거가 돼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는 방향으로 향후 통일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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